이럴바엔, 차라리 입을 다물겠다. “왜 토론하지 않을까?" “왜 무당층이 됐지?" 라는 질문에 지난 1편에서 우리가 만난 20대 청년들은 '침묵을 전략적으로 선택했다' 결론내렸다. 전략적 침묵을 선택한 이유는 꽤 납득할 만했다. 온라인이 더 편한 20대에게도 작금의 온라인 공론장은 불편하다. 불편한 배경엔 문제를 대하는 태도가 극단적으로 나뉜 소수의 부류가 공론장을 지배하면서 이들의 짠 프레임에 의해서만 이야기가 오고간다는 것이다. 논리적 타당성을 따지거나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지지 않고 정해진 프레임 안에서만 모든 이야기가 오가니 '대화를 하는 게 피곤하다'는 게 중론이었다. 여기에 절대 건드리지 말아야 할 '성역'이 생겨버린 현상도 심각하다고 했다. 젠더, 진영, 계층 등 사회구성원을 분류하는 모든 지점에서 '절대 지켜야 하는' 선이 그어지고, 다원화된 사회에 이분법식 접근만 강화되면서 차라리 입 다물고 사는 게 속 편한 세상이 된 셈이다. 이들이 바라보는 더 큰 문제는 소수가 다수를 지배하는 온라인 현상이 오프라인의 공포로 전염되며 일종의 '대화포비아'를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그래서 비슷한 성향의 사람끼리만, 상대의 생각을 잘 아는 이들끼리만 정치사회 문제를 이야기하거나, 아예 대화조차 하지 않는 경향이 짙어졌다. 그리고 이런 현상과 '20대 무당(無黨)'층이 늘어나는데는 분명한 상관관계가 있다고도 말했다. 취재팀은 당사자 격인 20대의 '자가진단'을 듣고 이 현상을 둘러싼 '공론장'을 더 확대해보기로 했다. 그래서 '토론주의자' 이준석 개혁신당 국회의원에게 20대 무당층을 물었다. 또 '프로보커터' '급진의 20대' 등 20대와 정치를 연구하는 김내훈 작가를 만나 현상을 어떻게 진단하는지 물어보았다. 아래는 이들의 인터뷰를 주요 주제 중심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 나무위키에 기대 설명 넘기고 급발진… 20대도 문제 있다 대학생들 토론하는 모습 보면 나무위키의 장점란과 단점란이 싸우는 듯. 1차 소스 모르는 '밀키트 토론' 난무. '상대에게 씌우는 프레임… 달려들자니 피곤하다'는 20대에게 이준석 의원은 일단 쓴소리를 했다. 이준석 의원은 나만의 생각을 쌓아올리는데 정성을 들이지 않고, '나무위키'에서 만들어 놓은 찬성과 반대 논리만 가지고 '밀키트' 토론만 하는 사고의 방식을 꼬집었다. 이준석 의원: 제가 대학생들끼리 토론하는 모습을 가끔 보면, 나무위키의 장점란과 단점란이 서로 싸우고 있는 걸 많이 봐요. 정보를 취득하기 쉬워진 만큼 나무위키 이상의 생각을 잘 안 하는 거예요. 내가 직접 기초가 되는 사실을 정리하고 여기에 따라 내 논리를 만들어내는 과정, 그 경험이 부족하다 보니까 어디선가 주워들은 논리를 외워서 '약속대련'하고 있는 거죠. 그러니 생산적인 토론이 안 나오죠. 저는 이걸 '밀키트 토론'이라고 말하는데요. 옛날에는 1차 소스를 미리 공부하고 익혀야만 의견을 만들어낼 수 있었는데, 지금은 이미 나무위키에 모든 사회 현안에 대한 입장이 밀키트처럼 다 마련돼 있는 거예요. 좋은 토론이라는 건 A랑 B라는 대안이 있을 때 여기에 C를 갖다 대거나 아니면 A와 B에 대해 사회통념 이상의 무언가를 만들어내야 생산성 있는 토론이 가능한 겁니다. 밀키트 형태로 나오는 논리들이라도 많이 유포돼서, 대중이 정치에 관심을 갖는 그 자체는 나쁘지 않다고 봐요. 근데 (밀키트 토론을 하면서) 지적 우월감을 갖으면 안되죠. 밀키트로 음식점 하면서 요리 고수라고 착각하면 안 되는 거랑 마찬가지입니다. 적어도 정치, 사회 문제를 토론할 때는 본인이 직접 당근이랑 파는 가지고 올 정도는 돼야 의미 있는 논쟁이 되죠. 안 그러면 '우가우가 패싸움'이죠. “내가 보는 유튜브에서 그랬어" 이건 토론하러 오는 게 아니거든요. 도마 꺼내고 칼질부터 시작할 여력이 없으니까 밀키트를 먹는 것도 문화로 친다지만, 사회적 진보를 이룰 정도의 토론이 되기 위해선 정성을 들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공개적인 토론 중에) 사회적으로 매장되는 경우는 토론을 하다가 평소에 즐겨보던 커뮤니티 분위기를 그대로 오프라인에 쏟아내는 상황들이 있습니다. 갑자기 노무현 전 대통령을 희화한다든지, 지역비하발언을 한다든지. 정상적인 토론 내용 중 나와 생각이 다르다고 해서 '나쁜놈'이라고는 안하거든요. 결국 온라인에서 논리만 가져오는 게 아니라 그 문화까지 가져와서 조소를 받는거죠. 문제는 현실에서 요새 이런 사람들이 많이 보인다는 겁니다. 아주 극단적인 사람의 논리를 가져와서, 이를테면 '보수는 없어져야 할 인간' 아니면 '빨갱이는 죽여야 돼' 같은 말과 생각을 기반으로 현실에서 토론을 하는거죠. (20대도) '이대남이라서' '페미라서' 여기에만 의존해서 논리를 풀어나가는 게 문제죠. 예를 들어 내가 '누가 싫다' 그랬는데, 왜 싫은지를 정확히 설명하면 상대방도 그럴 수 있겠다고 생각하지만, 그 이유가 '저 사람은 전라도라서 싫어'라는 논리면 이건 웃어야 되잖아요. 그런 생각을 하면서 '나는 토론하고 입장내는 걸 두려워 한다'고 하면 안되는 겁니다. 물론 일반화해서 이야기하는 게 조심스럽긴 합니다만, 제가 현실에서 많이 보는, 조소를 당하고 낙인이 찍히는 현상은 대부분 이런 거라고 봅니다. 진영별로 논리를 가공해서 만들어내는 일부의 공장들만 있을 뿐 나만의 논리나 철학을 만들어가려는 움직임이 크지 않은거죠. 의견을 공개적인 자리에서 내비치려면 근거를 찾고 그에 따른 책임을 가져야 무언가 싫으면 '극혐'으로 급발진 설명은 불필요하고, 이해하려고도 안 한다. 김내훈 작가는 양 진영의 극단이 프레임을 짜고 갈라치기하는 사회현상이 만연한, 시대적 문제라는 점에서 20대의 '피곤함'을 공감하면서도, 20대 역시 문제를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고민하는 노력 없이 '둘 다 싫다'식의 책임회피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를 두고 생각하고 토론하는 '훈련 부족'을 원인으로 꼬집기도 했다. 김내훈 작가: 단어 혹은 '미세한 디테일' 하나하나를 따져서 사람들이 많이들 발끈하는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생긴 것 같습니다. 그런 분위기 속에서 조금이라도 사회적인 주제에 뚜렷한 이야기를 꺼냈을 때 또 어떤 반응이 나올지 뻔하니까 아예 그런 상황을 피하려고 하는 게 있는 것 같고요. 게다가 '미세한 디테일에 반응하는 사람들'의 발끈하는 목소리에 언론이나 유튜브에서 '확성기'를 대주잖아요. 그러니까 일부 커뮤니티 이용자들이 여기에 효능감을 갖게 되고 그 효능감이 절정에 달하는 거죠. 한마디 더 얹자면, 미국에서 좋은 의도로 출발한 '캔슬컬처*'가 우리나라에 와서는 딱 하나의 미세하게 잘못된 디테일에 집착하는 식으로 변질되기 시작했어요. 한국에선 내 마음에 안드는 디테일에 집착하며 '페미니스트' '좌빨' 이런 식으로 공격을 한다는 거죠. 문제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아예 제도권 정치도 가세를 합니다. 정치권에서 정말 사소한 디테일 가지고 내편이냐 네편이냐를 가르는 분위기가 팽배해지니까 일반인들도 정치얘기를 꺼리는 분위기가 오프라인에서 생기는 거 같습니다 시대적인 문제도 있지만, 책임지기 싫어하는 20대 특징도 있는 거 같아요. 중요한 어젠다가 있을 때 의견을 공개적인 자리에서 내비치려면 말의 근거를 가지고 이야기 하고 그에 따른 책임감이 있어야 된다고 봐요. 근데 청년들이 여기저기 치여서 살다 보니까 (근거를 찾는 등의) 여력이 없거나, 그런 의지가 아예 길러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또 뚜렷하게 공론장에 걸맞는 언어로 표현할 만한 어휘력도 좀 부족하다고 생각해요. 어떤 사안에 대해 불만이 있으면 왜 불만이 있는지 차근차근 맥락과 배경부터 설명해야 되는데, 그럴 인내심이 살짝 부족한 면도 있어요. 무언가가 싫으면 그냥 '극혐'으로 급발진 하는 경향도 있죠. 이게 왜 별로인지를 설명할 시간이 없이 그냥 있어서는 안 되는 것처럼 간주하는 형편이다 보니까 공론장에서 어울리는 말이 안 나오는 거죠. 그러니까 '중국'하면 싫은 거고, '페미니즘'하면 그냥 싫은 거예요. 왜 싫은지에 대한 설명은 불필요하다고 생각하고, 딱히 이해하려고도 안 하죠. *[캔슬컬쳐]: 인종, 젠더 등 소수자를 차별하거나 혐오하는 등 논쟁이 될 만한 행동이나 발언을 했을 때 SNS 등에서 해당 인물에 대한 팔로우를 취소하고 보이콧하는 데서 시작한 온라인 문화 현상. #2. 누가 성을 둘렀는가, 성역화 그리고 도발하는 인간들 20대들은 소수의 무리에 의해 이미 결론이 정해져 있는 담론들이 절대 건드리지 말아야 할 '성역화'가 된 것을 답답하게 여겼다. 그것은 정치, 계층, 연령, 성별 등을 불문하고 사회문제 상당수에 'Yes or No' 외 기타 생각과 의견을 수용하지 않는 태도들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다양한 측면에서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담론들이 제대로 된 대화조차 해보지 못한 채 시작부터 오염된다고 했다. 이준석 의원 역시 이 의견에 공감했다. 그는 공론장에 '성역'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준석 의원: 일단 '성역'이 없어야죠. 예를 들어 '장애인이 지하철을 막고 시위하는 것에 대해 우리가 어떤 자세를 보여야 되느냐'를 주제로 이야기할 때 어떤 관점을 가지고 봐야 하느냐가 아니라 '넌 장애인 혐오'라고 나오면 정상적인 대화가 안되는 겁니다. 저는 지하철을 막아세우는 게 장애인이 아니라 보수단체라도 비판할 거에요. 그러니까 저는 지하철을 막아세워서 볼모삼는 행위 자체를 비판하는 건데, 장애인이 하는 일을 막아세우니 '이준석은 장애인 혐오'라고 합니다. 혐오는 뭔가를 싸잡아서 그 특성만 공격하는 행태를 말하는 거에요. 그러니까 '장애인 혐오는 이럴 때 쓰는 말이 아니다'라고 사람들이 반박해야 하는데, 우리 사회 대부분이 그렇게 생각 안하죠. (정상적인 토론이었다면) 논리적으로 (제 논리의) 다음 논의로 만약에 지하철을 멈춰 세우는 행위가 '절박한 사람들에게 허용된 범위'라고 반박을 하고, 그러면 '정말 절박한 사람들이 할 수 있는 행위는 어디까지 허용돼야 되는 것인가'로 이어가면서 심도 있는 대화를 해 볼수 있어야죠. 물론 자기변명으로 얘기하는 것 아닙니다. 저는 정치를 하면서 이런 성역을 뜯어내야지만 대한민국에서 합리적인 논쟁이 가능하다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 '세월호의 진실을 인양해라'는 논제로 본다면, 4월 16일의 세월호 트라우마는 대한민국의 모든 사람이 갖고 있는 거잖아요. 그러면 '세월호의 진실을 인양해라'는 구호를 외칠수 있고, 또 거기에 '그럼 무엇을 밝혀야 합니까' 라고 다시 물을 수 있죠. 하지만 그런 질문에 대해선 논의가 없는 현실이 너무 안타까운 거거든요. 그냥 싸잡잖아요. 무조건 반대한다고 치부하고 '넌 나쁜 놈' 이렇게 가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저는 그런 게 대한민국의 토론 문화에서 좀 걱정이 되는 부분이고 젊은세대에도 꽤 많이 침투해 있어요. 그런 부분에서 갈등이 커지는 거죠. 김내훈 작가는 우리 사회의 담론을 오염시키는 주범으로 '프로보커터'를 짚었다. 프로보커터는 도발(provoke)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인터넷 등지에서 글이나 영상으로 특정인이나 집단을 도발하여 조회수를 끌어올리고, 그렇게 확보한 세간의 주목을 밑천 삼아 사회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을 말한다. 김내훈 작가: 프로보커터는 직업적으로 도발을 함으로써 돈을 버는 사람들이에요. 저는 3가지 유형으로 보는데 싫어하는 상대의 기분을 최대한 나쁘게 만들어서 사람들의 지지를 얻고 후원금을 받는 사람이 있구요, 음모론을 이야기하거나 또 누가 들어도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하면서 담론을 흐리고 그렇게 인지도를 쌓아서 정치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이죠. 프로보커터는 정치 양극화 자체가 아니고 양극화 됐다는 인상을 주는 걸로 담론을 심각하게 오염시킵니다. 어떻게 오염을 시키냐면, 이전까지는 타인의 시선을 신경 써서 차마 입밖에 내지 못했던 괴팍한 이야기들...이를 테면 과격한 막말과 위험한 신념, 왜곡된 젠더 의식 등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용기를 프로보커터들이 부여했다고 생각해요. 이게 '담론이 오염된다'는 거예요. 청년들이 나름 자체적으로 갖는 사회 구조를 향한 불만이 있어요. 구직이 힘들다거나 임금이 적다든지. 이런 불만들이 프로보커터의 담론 오염에 의해서 축소되고 엉뚱한 방향으로 번역이 됩니다. '사회·경제적인 불만'이 아주 지엽적인 '문화적 불만'으로 변질된다는 거예요. 사회적 불만을 특정한 개인이나 소수 집단을 향한 '사이버 불링'으로 표출을 하는 겁니다. 심각한 건 이러한 프로보커터가 제도권까지 넘치기 시작했다는 거예요. 이러면 막말하는 사람들의 발언이 점점 가시화 되고, 정치인들이 이런 말을 인용하거나 마이크를 갖다주면 마치 공식적으로 승인된 듯한 메시지가 되죠. 여기에 정치인들마저 그 프로보커터의 언어를 쓰기 시작하면서 어디까지가 해서는 안되는 막말이고 공적인 자리에서 해도 되는 이야기인지, 판단 기준이 많이 흔들린다는 거죠. 그러니까 사이버불링처럼 공격을 퍼붓는 것만이 청년들이 하는 정치적 표현의 전부가 되는 겁니다. #3. 옛날 어젠다 갖고오는 기성 정치, 하품하는 20대들 20대들은 보수와 진보 두가지 카테고리 안에서, 특히 둘 중에 하나만 골라야 하는 한국정치의 답안지가 '시대와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적 문제가 현실의 삶과 너무 밀접하게 연결돼있고 그 문제를 고민하고 결론내리기에 뜬구름 잡는 이념논쟁은 적절한 답안지가 아니라는 말이다. 이 부분에서만큼은 현실 정치인인 이준석 의원, 그리고 우리가 만난 20대 청년들은 한 목소리였다. 반면 김내훈 작가는 이 지점에선 선택지가 없다는 핑계로 책임을 회피하거나 깊이있게 고민하고 개입하지 않으려는 20대의 '지독한 회피'를 꼬집었다. 보수는 기획력을 잃었다 보수가 내놓은 어젠다 시대착오적인 것 많아 20대는 젠더갈등 얘기 나누길 원하지만 기성정당에는 관심 가질만한 요소 전무. 이준석 의원: 저는 우리 정치에서 이념에 있어 판단해야 되는 것들이 많지 않다고 봅니다. 자유민주주의냐, 공산주의냐 이런건 대한민국 큰 줄기를 잡아야 할 때 등장하는거죠. 복지체계를 설치할 때 보편적 복지냐, 맞춤형 복지냐 이런 걸 논할 수 있죠. 근데 그정도 가닥을 정하고 난 다음에는 일상에서 마주친 정치라고 하는 것들은 합리성을 추구해야 하는 거에요. 보수는 아예 기획력이라는 걸 다 잃어버렸어요. 보수가 내놓은 어젠다들은 시대착오적인 게 많아요. 기후, 환경 이런 것들에 대한 이야기가 하나도 없어요. 동네 주민센터도 환경보존 캠페인을 하는데, 보수는 아예 이런 어젠다에 끼질 않습니다. 그러니 생활 속에서 보수의 어젠다를 접할 기회가 없어요. 보수가 언제까지 부동산, 세금 같은 걸로만 이야기 할건가요. 옛날 식대로 보수 안 뽑으면 경제 망한다, 교육을 전교조가 잡으면 얘들 멍청이 된다 이런 걸로 협박하는 것, 이제 안 먹힙니다. 왜냐면 그렇게 안 된다는 걸 겪어봤거든요. 20대 무당층이 늘어나는 것도 '우리가 원하는 어젠다를 다루지 않기 때문'이라고 봐요. 예전에 한 신문사에서 사회 갈등을 세대별로 조사한 적이 있는데, 60대는 지역갈등, 40대는 경제적 계급 갈등이었어요. 근데 그때부터 20대는 젠더갈등이 나왔습니다. 그 시대에 유권자가 관심을 가질만 한 어젠다들을 정당이 발굴해야 합니다. 기성정당에는 20대, 30대가 관심 가질만한 어젠다가 전혀 없죠. 정말 중도라면 사안의 가운데를 알아야. 중도 치고 빠삭하게 알고 있는 사람 못 봐. 사실은 '부동층'이 맞는 말. 선택지 없었다고 생각지도 않는다. 정치혐오 자극하는 담론이 은폐 기능을 했기에 벌어진 상황. 그저 '중도를 빙자한 양비론'. 양비론은 가장 쉬운 선택지… 책임 없고 탓만 하면 돼. 김내훈 작가: 일단 저는 중도층이라는 말을 안씁니다. 정말로 중도라고 주장하려면 모든 사안의 '가운데'를 알아야 해요. 그러려면 사안에 대한 내용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데, 요즘 스스로 중도라고 말하는 사람 치고 우리 정치, 사회문제에 대해 빠삭하게 알고 있나요? 중도라서 무당층이라고 생각하지 않고요. '부동층'이 맞죠. 부동은 떠다닌다는 거잖아요. 20대 무당층은 제가 생각하기에 부동층이고, 가장 빠르게 양극을 왔다갔다 횡단하는 사람들입니다. 저는 청년들에게 현재 우리 정치가 선택지가 없다라고 보지 않아요. 이전부터 있었던 군소 진보정당들이 선택지였고요. 선택지가 전혀 없다라고만 생각하면서 정치를 혐오하기만 하는거죠. 그걸 저는 '중도를 빙자한 양비론'으로 보는데, 양비론이야말로 가장 쉬운 선택지에요. 유권자로서 책임을 면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끔 하는 게 양비론이죠. 예를 들어 어떤 정당을 지지해서 투표를 한다고 하면 그 표에 대한 일말의 책임의식을 가지는데, 양비론으로 접근해서 다른 정당이 싫어서 이 정당을 뽑았다 하면 유권자로서 책임은 사라지고 이 정당을 뽑게 만든 다른 정당 탓을 하면 되는거죠. 당연히 사안마다 진보와 보수가 갈릴 겁니다. 모든 이슈에서 '둘 중 하나다'라고 말하기는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현재 거대 양당이 빅텐트 형태라 당 안에서도 다양한 스펙트럼이 있잖아요. 그러니 어디에 자기가 더 맞느냐를 청년들 스스로 판단해야죠. 청년들 스스로 찾아볼 의지도 안 보이는데 '선택지가 없다'라고 이야기를 하는 건 무책임의 발로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기존의 진보와 보수의 개념에는 그렇게 큰 잘못은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 복잡다난한 문제에, 답은 있을까. 답은 없더라도 답을 찾아가는 여정은 계속돼야 한다. 그 길에 필요한 건 '건강한 공론장'. 직면하는 정치 사회 문제를 피하지 않고, 자유롭게 다양한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장. 주고받는 의견 속에서 새로운 대안이 창출될 수 있는, 건강한 대화가 가능한 공간. 우리가 만난 정치인과 연구자, 그리고 20대 청년 모두가 원하는 '꿈의 공간'이다. 이준석 의원 : 저는 이번에 동탄에 정치하면서 저출산에 대한 관점 자체가 많이 바뀌었어요. '여기는 왜 아이들이 많지?' 이런 고민들을 계속 하거든요. 가설을 하나씩 세워서 분석해야죠. 돈 많은 직장인들이 여유가 있어서 많이 낳는건가, 그렇게 따지면 여의도에도 아이들이 많아야 할텐데, 저는 요즘 스스로와 이런 토론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제발 이 고민에 누가 같이 참여해줬으면 좋겠어요. *20대 청년들: 사람과 사람간의 대화가 정말 친한 친구들 간의 대화에서만 가능한 이유는 (이 관계에선) 서로가 서로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내 생각을 바꿀 수 있고 또 너의 생각을 바꿀 수 있겠다라는 일종의 희망이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온라인 공론장은 과연 20대들이 이 곳에서 정치 사회 이야기를 할 수 있고 그 과정을 통한 어떤 담론들이 나왔을 때 정말 기성 정치인들이 제대로 모니터링하고 정책적 결단으로 가져갈 수 있냐를 생각하면, 굉장히 뿌리깊은 회의를 지니고 있어요. 우리가 얼마나 (현재 공론장 안의) 이런 대화들에서 무력감을 많이 느끼면, 아예 대화를 포기하는 걸 선택한 걸까 라는 식의 질문을 좀 하고 싶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청년에게 허락된 건강한 공론장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20대 청년들]: 취재팀이 대면 인터뷰한 아주대학교 학보사 학생들과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통해 인터뷰한 국민의힘 경기도당 청년당원들의 의견을 종합해 정리한 내용. /공지영·한규준·유혜연기자 jyg@kyeongin.com
'20대를 무당(無黨)이 지배했다.' 이름은 하나인데 별명이 서너개인 내동생처럼, '중도'라고 불리고 '부동'층이라고도 일컫는 대한민국 20대. 선거철만 되면 캐스팅보트로 막강한 힘이라도 쥐어준 듯 띄우다가 철 지나면 쪼그라든 풍선마냥 사라지는 우리 사회 20대. 여론조사에서 이토록 꾸준히 지지하는 정당이 없는 '절반의 무당(無黨)'이 존재하는, 이상한 세대. 이러한 이상현상을 두고, 20대는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자평하기도 하고, 또 한편으론 '정치 혐오'라고도 자조하기도 한다. 20대를 바라보는, 인생을 조금 더 살았다는 어른들은 현상을 무관심으로 뭉뚱그려 손가락질하거나, 놀고먹는 쾌락만 좇는 '정치 무지렁이'로 격하하기도 했다. 취재는 아주 근본적인 호기심, “대체 왜?"에서 비롯됐다. 무당(無黨)이 된 20대를 찾아 나섰다. 그리고 20대 무당을 마주한 우리는 머릿속이 복잡해졌다. '그럴 수도 있지'로 쿨하게 넘어갈 현상이 결코 아니었다. 혹은 반대로 20대를 손가락질하거나, 기성 정치권을 손쉽게 탓하는 일차원적인 분석은 오히려 현실을 오독하는 것이라 결론내렸다. 복잡한 이 이야기를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고민이 깊었다. 결론은 쉽게 말해보자. 있는 그대로 보여주기로 했다. 1편은 '무당이 된 그들만의 사연'을 20대 청년들이 직접 진단했다. 2편은 20대 유권자를 상대로 '표 장사'를 해야 하는 정치인과 20대 무당을 연구하는 전문가를 만나 그들만의 진단을 들어봤다. 솔직히 말해서, 정답은 없다. 세상에 정답있는 질문이 얼마나 되겠는가. 대신 정도(正道)를 함께 찾아볼 뿐이다. 20대 무당(無黨)이 바라는, 우리 정치사회의 건강한 정도를. →편집자주 취재팀은 지난달, 2차례에 걸쳐 아주대학교 학보사 학생 3명을 대면 인터뷰했고, 국민의힘 경기도당 청년 당직자 7명과 함께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긴시간 토론을 했다. 아래는 이 곳들에서 나온 내용 중 주요 맥락들을 중심으로 '단톡방'을 재구성했다.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가상의 3인을 정해 대화를 요약했다. “친구들과 모인 자리조차 정치·사회적인 의견을 나누기를 꺼리나?" “왜 많은 청년들은 지지하는 정당이 없는가?" 가벼운 질문에서 시작한 답변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서 긴 논의로 이어졌다. 대화에서는 의도적으로 침묵을 택한 20대 무당의 현상이 여실히 드러났다. 모든 일이 그렇듯 이유 없는 현상은 없었다. 20대 무당은 줏대 없는 '문제아'가 아니었다. 손쉽게 '20대 개새끼론'을 꺼내기엔 꺼림칙한 것들 투성이었다. 기존의 진보와 보수 이념이 이들에게 어울리는지도 의문이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20대 무당은 한국 사회가 만들어낸 '문제적인 정체성'이었다. # 서로 씌우는 정치 프레임… 달려들자니 피곤하다 신문은 경인일보(기자): 다 모였으니 대화를 시작해볼게. 질문은 간단해. 너희는 왜 친구들하고도 정치·사회적인 이야기를 하기 꺼리지? 오프라인은 그렇다 치더라도, 익명으로 말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는 어째서 그런 건지도 궁금해. 특히 대학생들은 대부분 에브리타임* 쓰잖아. 그 곳에서도 대화를 꺼리는 현상이 두드러진다더라. 브로콜리: 난 에브리타임은 그냥 시간표 보는 용도로만 쓴 지 오래야. 특히 시사·이슈 게시판은 제목만 봐도 벌써 피곤해지거든? 극단적인 애들이 진짜 많아서. 물론 극단적인 1%가 99%인 거처럼 보인다는 걸 알고는 있는데, 굳이 온라인 게시판에 내 의견을 이야기하진 않는 것 같아. 괜히 잘못 말했다가는 '특정한 정파'로 보일까봐 걱정된달까. 내 말을 100% 이해 못 하고 특정 부분만 가지고 넌 좌파니 우파니, 일베, 펨코, 페미 이렇게 프레임이 씌워질까 하는 우려가 있는 거지. 신문은 경인일보: 안 그래도 한번 에브리타임에 들어가 봤어. 경기도 내 한 대학교 에브리타임 시사·이슈 게시판(6일 기준)이야. 댓글이 많이 달린 게시물의 제목들을 말해볼게. “페미들이 부정할 수밖에 없는 성경의 진리", “씨X 한남들은 뭔 죄를 지었길래", “남자들아 명심해라, 한녀는 반드시 오답이다 차라리 국제 결혼을 해라". 특히 최근 불거진 이른바 '서울대 N번방' 사건으로 언쟁 중이더라고. 주로 언쟁의 내용이 피해자의 성별에 초점을 두고서 남성 피해자가 역차별을 당한다는 맥락. 비슷한 시기에 보도된 여성 커뮤니티 내 외국인 남성 성희롱 사건과 비교를 하는 걸로 게시물과 댓글이 달리더라. 브로콜리: 대학생들이 가장 만만하게 쓰는 커뮤니티가 에브리타임인데, 시사·이슈 게시판은 '남초화'가 돼서 들어가기가 꺼려지는 것 같아. 여기서 말하는 남초화는 남성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자주 보이는 무지성 여성혐오 같은 글들이 주류가 되는 것. 그런데 남학생이 없는 여대에서는 아예 정반대의 극단적인 모습이 나타나는 것도 특이하달까. '애기어', 그러니깐 문장 끝에 'ㅠㅠ'나 '했당', 'ㅎㅎ' 같은 유해 보이는 이모티콘과 말투를 쓰지 말라고 압박하는 거야. '연애, 남친 얘기 전시 금지'도 있지. 기타치는 너부리: 근데 어떤 환경에서 어떻게 이야기하느냐도 중요한 거 같아. 만약 서울대 N번방 사건에 대해 내 의견을 '소신 발언 ㅇㅇ' 이렇게 제목 달고 지인들이 보는 인스타에 올려라? 아마 대부분 안 올릴걸. SNS는 주로 일상용이나 맛집·여행사진 올리는 용으로 쓴달까. 물론 네이버 블로그에 믿을 수 있는 서이추(서로 이웃)한 사람들 대상으로는 마음 편히 소신의견을 올리는 게 가능해. 결국 SNS에 정치·사회적 발언을 하지 않는다는 건데, 온라인 공론장이 특정 사람, 그러니깐 극단적인 정치 고관여층이 지배했기 때문인 듯. 그런 사람들만 눈에 잘 띄니깐…. 혹시라도 내가 A에 대해 의견을 말했을 뿐인데, 에브리타임 같은 곳에서 봤던 A에 대해 극단적인 이야기를 하던 사람과 겹쳐 보일 수 있을까봐 걱정하는거지. 신문은 경인일보: 공통적으로 '부정적인 누군가'처럼 보일까 하는 우려가 있단 거네. “코끼리를 생각하지 마"라고 하면 오히려 그때부터 코끼리 이미지가 머릿속을 지배한다는 데서 나온 조지 레이코프 교수의 유명한 '프레임 이론'도 있잖아. 정치권에서 프레임을 만들어 경쟁자를 부정적 프레임에 가두는 보편적인 정치공학적 전략이 일반 시민에게까지 영향을 준 것 같달까. 기성 정치를 무작정 탓하는 건 아니지만, 정당의 책임도 여기에서 찾아볼 수 있겠네. 하오카: 난 무당층은 아니고 정당에 활동하는 청년 당원이지만, 그래도 온라인에서는 정치적 이슈에 말을 보태지는 않아. 일단 너희가 말한대로 극단적인 애들이 온라인을 지배했잖아. 모든 게 프레임 안에서 재생산되고, 프레임을 가지고 싸우잖아. 상황이 이런데 익명으로 토론에 참여해서 말도 안 되는 소리에 반박하고 또 재반박하고... 이런 과정이 심적으로나 체력적으로나 너무 소모적인 거 같아. 내 일 하기도 바쁜데 굳이 논쟁적인 글을 써서 피로감을 '내돈내산' 할 필요는 없는 거지. # 결론이 정해져 있는 이야기 '담론의 성역화' 기타치는 너부리: 근본적으로는 20대들이 정말로 효능감을 느끼게 해줄 만한 공론장 자체도 없는 느낌이야. 지금은 어떤 의견을 표출했을 때 쓸모없는 언쟁하느라 소모되는 시간이 굉장히 아깝게 느껴지거든. 게다가 지금 한국 사회에서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소통할 수 있는 공간들에서는 어떤 특정한 사회 이슈를 자꾸 성역화하려는 사람들이 보인달까. 계층, 진영, 성별에 따라서 '내 편'과 '네 편'을 나누다 보니깐 토론 자체가 안 되는 거지. 하오카: 특히 보수는 '일베몰이'당할 위험이 있기도 하고…. 젠더 이슈에 대해 말을 좀 해보려 해도 '남성은 잠재적 가해자'라고 규정해버리고 시작하면 이야기를 시작할 수 조차 없는 거지. 브로콜리: 나도 어떤 담론이 성역화되는 것에는 반대해. 아까 나온 '서울대 N번방' 사건이 전형적인 예시 같거든. '서울대 N번방'이 보도되고, 며칠 뒤에 또 한편에서는 여성 커뮤니티에서 외국인 남성을 성희롱한 게 드러났잖아. 그런데 상황이 참 이상하게 흘러갔어. 두 사건이 남녀갈등의 연료가 됐달까. 범죄 자체에 대한 고민보다는 피해자, 가해자가 여성이냐 남성이냐를 두고 아주 미세하게 좁혀서 언쟁하고 있어. 결국 싸우고 싶은 사람은 어떻게든 시빗거리를 만들어서 소모적인 논쟁으로 이끌고 가고 싶어하는 거 같아. 상황이 이러니깐 뭐 제대로 된 얘기를 해 볼 수가 없달까. 남녀 간의 어떤 진영 논리로서 모든 정치·사회적인 문제를 해석하고자 하는 시도들이 과열된 거 같아.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가 속출하고 있는 상황을 공통분모로 생각하고 방지책을 고민해야 하는 게 가장 중요한데 말이지. 신문은 경인일보: '담론의 성역화'가 건강한 논의 자체를 막아버린다는 거구나. 특히 20대는 젠더를 각각 성역화하면서 대화를 막는 느낌이 크네. 기타치는 너부리: 난 어느 정도 공감해. 만약에 저 문제를 이야기하고 싶은데, 성별 대결식의 저런 댓글들이 주된 분위기라면 특히 저 사건의 피해자격인 여성들은 발언하기를 더 꺼릴 거 같아. 어떻게 보면 정치사회적으로 여성들이 발언을 더 조심하는 느낌이 강해. 누군가가 정치적인 발언을 했을 때 여성이라는 특징만 잡아서, 그 부분에 포커스를 두는 경향성이 보인달까. 꼭 성별 뿐이 아니야. 지역에서도 그렇지. 나는 고향이 전남 광양인데, 고향을 말하자마자 '그럼 좌파겠네'라고 하는 말도 들어봤어. 대구라고 하면 덮어놓고 '보수꼴통'이라고 하겠지? 그런 식으로 흐름이 이어지는 분위기니깐 대화를 하기 싫어져. 성역화라는 게 자신의 논리를 절대 선으로 두고 그걸 비판하면 안 되는 분위기로 몰아가는 것 같아. 그러니깐 자기를 집단에 환원시키고 상대는 물론이고 모든 개개인을 전부 하나의 집단으로 환원시켜서 '나는 여자', '너는 남자'. 이제 너는 우리의 적이다, 라는 식으로 접근하는 게 안타까운 상황이지. # 나는 복잡한데 선택지는 두 가지 뿐… 차라리 침묵한다 하오카: 가만 보면 현실에서는 온라인 상에 저 게시물이나 댓글들처럼 말하는 사람은 없잖아. 근데 또 반대로 오프라인에서는 아예 이런 대화를 꺼리는 분위기라는 게…. 결국 온라인에서 보이는 극단적인 현상이 실제 현실로 넘어와서 지금과 같은 이상한 현상을 만든 거 같아. 지금 20대들이 정치적인 이야기를 하기 꺼리는 게 사실 잘못 해석될 여지도 커. 마치 20대는 정치에 무관심하거나, 생각 없는 애들처럼 보일 수 있달까? '정치적'이라는 게 나쁜 게 아닌데, 정치적인 이슈에서 정치적으로 발언하면 리스크가 생기는 게 진짜 피곤하지. 그래서 어떻게 보면 사람들이 '할많하않'의 상태가 된 거 같아. 우리가 그냥 침묵하고 있는 게 아니란 거야. 신문은 경인일보: 그렇구나. 그럼 너희들이 말한 문제점을 정리해보면 ① 극단적인 '어그로'처럼 보일까봐 정치적인 발언을 조심하게 된다는 것 ② 소모적인 논쟁 속에 '전략적인 침묵'을 하고 있다는 것들이네. 그럼 '전략적인 침묵'이 20대 무당층과도 연관이 있을까?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성인을 대상으로 지지정당을 조사했던 여론조사(한국갤럽)의 평균을 보면, 20대는 무당층이 48%라고 나타났어. 절반가량의 20대는 지지하는 정당이 없는 셈이지. 기타치는 너부리: 연관성이 있는 것 같아. 20대가 정치·사회 분야에서 '전략적인 침묵'을 택한 것과 정치를 전문적으로 하는 '정당'을 지지하지 않는 현상에도 분명 상관관계가 있어. 진보와 보수의 양극단에 있는 정치고관여층이 목소리를 크게 내고, 또 여기에 정당이 반응해주면서 우리 같은 사람들이 선택할 게 없달까. 나 같은 경우도 지지하고 싶은 정당이 없거든. 진보면 민주당, 보수면 국힘 이렇게 일차원적으로 나눠서 따라가는 게 (나한테) 맞는 건지도 의문이고. 나처럼 중도인 사람 입장에서는 난감하지. 브로콜리: 한국에서 지금처럼 진보와 보수를 나누는 게 의미가 있나 싶어. 왜냐면 진보라고 해도 진보적인 색채를 명확하게 띠고 있는 정당이 크게 존재하지 않고, 보수라고 해도 (우리가 원하는) 보수의 선택지를 가진 정당이 적잖아. 예를 들어 젠더 이슈에 대해서는 굉장히 좀 미온적인 색채를 띤다고 하더라도 진보적 담론인 보편적 복지 혹은 정부의 적극적인 시장 개입에는 찬성하는 친구들이 분명히 있거든. 하오카: 확실히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게 굉장히 어려워진 사회인 건 분명해. 보수도 반공과 박정희를 내세우는 시대는 끝났어. 하지만 기성 정당들이 이런 흐름을 빠르게 캐치 못 하는 것 같기도 해. 난 정당에서 오래 계셨던 어르신들 이야기 듣다 보면 답답할 때가 진짜 많아. 청년 당직자들이 어떻게든 바꿔 보겠다고 발버둥치는 게 옛날 보수와 지금 보수의 간극은 어마어마하거든. 당 내부에서 청년 보수들이 더 크게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하는데…. 브로콜리: 당직자 입장에서는 그럴 수 있겠네. 근데 사실 한국은 엄밀히 말해 미국처럼 양당제는 아니잖아? 어찌어찌해서 내 성향과 맞는 정당을 찾는다 해도, 그 정당이 과연 유효한지도 의문이 들거든. 그 정당이 '과연 제도권 내에서 유효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가?'. 누구도 자신의 표가 사표가 되길 바라진 않잖아. 시험 문제에 비유하자면, 보기 자체는 많은데 정답은 딱 한 개로 정해져 있는 거지. 되게 '답답한 시험지' 같은 상황이랄까. 이것저것 골라도 될 거처럼 보이지만, 실은 답은 두 개의 유력한 보기 중 하나라는 거야. 신문은 경인일보: 20대의 '전략적인 침묵'과 '무당층', 기타치는 너부리가 이야기한 상관관계를 원인과 결과로는 명확하게 증명하기 어렵지만…. 어쨌든 너희가 말한 여러 가지 영향들이 모여서 무당층이란 현상으로 나타난 건 분명하네. 세상이 변했는데도 계속 '답답한 시험지'를 내는 출제자는 대체 무슨 생각일까. 이런 현상을 조사한 연구자나 청년 정치인들의 생각은 어떤지도 궁금해지네. /유혜연·공지영·한규준기자 pi@kyeongin.com
경기도 행정사무감사 첫날부터 곳곳에서 신경전이 펼쳐지며 열흘 간 열리는 올해 행감이 순탄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행정사무감사에 참여하지만 의결은 보류하겠다던 도의회 국민의힘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비판하면서 마찰음이 났고 집행부의 불성실한 태도도 화두에 올랐다. 8일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소속 이재영(민·부천3) 의원은 경제실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국민의힘 의원들이 본회의 보이콧을 하면서 제379회 정례회가 시작부터 굉장히 어수선한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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