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국내 정상급 콘서트홀 입지 다진 '아트센터 인천'

개관 1주년 '안드라스 시프' 연주회서울 공연 재탕 아닌 릴레이 '의미'음향 등 훌륭한 시설 긍정적 영향개관 1주년(11월 16일)을 맞은 아트센터 인천(ACI)이 국내 정상급 콘서트홀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지난 13일 저녁 ACI에선 1주년 기념 연주회의 일환으로 세계 최정상의 피아니스트 안드라스 시프가 카펠라 안드레아 바르카 오케스트라와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1번'·'5번, 황제'를 연주했다. 이 위대한 피아니스트는 자신이 조직한 오케스트라와 하루 전날인 12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베토벤의 협주곡 '2~4번'을 연주했다. 인천에서의 공연은 서울과의 릴레이 연주였다. 서울 공연의 재탕이 아니었다.국내 공연계에선 ACI가 개관 1년 만에 서울 중심의 클래식 공연 문화를 허물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ACI가 서울의 대형 콘서트 전용 홀에만 섰던 세계적 연주자들을 인천으로 끌어오고 있다는 것이다.13일 ACI에서 만난 서울의 한 기획사 관계자는 "크리스티안 지메르만의 독주회(지난 3월)나, 세계 어느 곳을 가더라도 자신의 조율사를 대동할 정도로 음색에 예민한 시프의 이번 공연이 ACI에서 개최될 수 있었던 이유는 좋은 시설과 음향 때문"이라면서 "자주 내한하는 연주자의 경우 서울에서만 소화할 수 있는 티켓도 한계가 있다. ACI로 인해 인천과 서부 경기권, 서울의 일부 음악팬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시프와 지메르만은 지난해에도 내한해 서울에서 공연했다. 하지만 인천 공연은 올해 ACI에서가 처음이었다. 이런 흐름에는 인천 음악 팬들의 뜨거운 호응도 한몫하고 있다. ACI의 올해 평균 객석 점유율은 지난 10월 기준 70%를 넘겼다. 공연계에서는 최저 목표 객석 점유율을 60%로 보고 있다.이학규 ACI 운영단장은 "내년에도 최고 기량을 갖춘 국내외 연주자들을 초청해서 ACI의 이름을 알려갈 것"이라며 "공연 비수기인 2월께 음악을 공부하는 학생부터 지역 예술가들을 위한 축제를 기획하는 등 시민이 많이 찾는 공간으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준기자 kyj@kyeongin.com

2019-11-14 김영준

[기능 재정립 모색 토론회]"물류운송 낙제 아라뱃길, 관광운하로 탈바꿈을"

수송량, 최초 계획의 8% 불과방문객 계속 늘어 '작년 672만'환경부, 내년 7월 개선안 예정경인아라뱃길이 처음 계획했던 물류·여객 기능은 상실한 반면, 방문객 수는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인아라뱃길의 주요 기능을 '관광' 중심으로 재정립해야 한다는 지적이다.한국수자원공사에 따르면 지난 2012년 개통 후 지난달까지 경인아라뱃길에서 운송된 화물량은 약 508만t으로, 최초 계획 대비 8%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파악됐다. 개통 당시에는 연간 700만~800만t의 화물이 오갈 것으로 예상했지만, 개통 후 약 7년간 오간 총 화물량이 1년 예상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치다. 낙제점에 가까운 성적이다. 승선객 수 역시 최초 계획 대비 20% 수준에 머물고 있다.반면 경인아라뱃길을 찾는 방문객 수는 꾸준히 증가했다. 2013년 약 288만명이었던 방문객 수는 매년 증가세를 보이며 지난해 약 672만명까지 늘어났다. 아라뱃길의 방문객 수는 한국수자원공사가 곳곳에 설치한 계수기를 통해 집계하는데, 한국수자원공사는 올해 방문객도 지난해보다 많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특성을 고려해 경인아라뱃길의 기능을 관광 목적으로 재정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4일 인천YMCA에서 열린 '경인아라뱃길 기능 재정립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서 발제자로 나선 서종국 인천대 도시행정학과 교수는 "물류·여객 기능은 부진한 반면, 연평균 방문객 증가율은 20%가 넘는다. 아라뱃길의 관광 수요와 잠재력을 고려해 관광 운하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며 "시대의 흐름과 변화에 유연하게 발전해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는 가톨릭환경연대, 인천녹색연합 등 인천 지역 환경 단체들이 주최했다. 경인아라뱃길 기능 재정립에 대한 논의는 지역 사회뿐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도 이뤄지고 있다. 환경부는 지난해 10월부터 '경인아라뱃길 기능재정립을 위한 공론화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물류 실적이 저조했던 건 사실이다. 시민단체, 전문가 등 15명으로 구성된 공론화위원회에서 다양한 기능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며 "공론화 과정을 거친 개선 방안을 내년 7월경 공고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승배기자 ksb@kyeongin.com14일 오전 인천시 남동구 인천YMCA에서 열린 '경인아라뱃길 기능 재정립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조재현기자 jhc@kyeongin.com

2019-11-14 공승배

예상못한 '설민석 인기'… 오산 선착순강연 '시끌'

수능날 새벽부터 줄 금방 동나"하필 교통 통제할때…" 항의"설민석의 예상치 못한 높은 인기 때문에?"스타 역사 강사인 설민석씨의 초청강연 무료티켓 때문에 대학수학능력시험 당일인 14일 오산시에 작은 소동이 일어났다.오산시 초·중·고 학교운영협의회 주최로 이날 오후 7시 오산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정도전과 관련한 설씨의 초청 강연이 진행됐다.하지만 설씨의 화제성 만큼이나 강연에 대한 높은 관심과 더불어 주최측의 일부 미숙한 진행이 문제를 발생시켰다. 협의회는 800여석 중 회원들에게 미리 제공한 티켓을 제외하고 일부를 시민들에게 선착순 배부키로 했다. 이 때문에 새벽부터 사람들이 몰려 줄을 섰고, 오전 10시 배부가 시작되자마자 준비된 200여장의 표가 동이 나버렸다. 이에 표를 받지 못한 많은 시민들이 "이렇게 하려고 교통도 통제하는 수능 날, 선착순 배분했느냐"며 주최측에 항의하는 소동이 빚어졌다. 또 오산시에도 이와 관련한 민원이 제기되기도 했다.이에 협의회 관계자는 "오산시민을 위해 협의회 자체 예산으로 어렵게 마련된 행사로, 별도의 홍보도 안 했다. 그런데 예상보다 관심이 컸고, 타 지역에서까지 몰려와 차질을 빚은 것 같다"며 "수능 날 행사를 잡은 것은 설민석씨의 바쁜 스케줄상 불가피했다"고 해명했다. 오산/김태성기자 mrkim@kyeongin.com

2019-11-14 김태성

[인천문화재단 15주년-변화하는 문화지형·(5)]기획사업·(上)

2010년, 전문 지휘자와 생활 예술인들 '하모니'로 출발2012년 뮤지컬 전환… 기획부터 공연까지 시민이 중심인천의 '문화적 정체성' 모색하고 재창안 하려 한 재단조기 파시·짜장면등 근대 이후 생활 '총서' 시리즈 발간우현 예술상, 학술상까지 더해져 지역 대표 문화상으로2004년 12월 설립 이후 인천문화재단은 인천의 문화적 정체성을 재창안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지나간 과거로부터 무심코 주어지는 것이 아니며, 하나로 귀결되는 것도 아닌 문화적 정체성을 모색하고 재창안하려 한 것이다.미학자이자 미술사가인 우현 고유섭과 서예가 검여 유희강, 점자를 창안한 송암 박두성, 아동문학가 현덕, 시인 한하운 등 이곳에서 살다 간 인물들을 통해 인천 문화의 다양성을 조망하면서 시민에게 인천의 문화가 척박하지 않음을 알렸다. 우현 고유섭 탄생 100주기였던 2005년 우현 예술상을 만들었다. 학술상까지 더해서 인천의 대표적 문화상으로 운영되고 있다.또한, 인천문화재단은 지역의 현재를 인문학적으로 고찰하기 위해 '문화의 길 총서'를 시리즈로 발간했다. 조기 파시, 짜장면, 철도, 노래, 다방, 야구, 영화, 공장, 오래된 가게, 섬과 달동네 등 인천의 생활을 테마로 한 소재를 찾아 인문학적 탐색을 한 이 시리즈는 근대 이후 인천에서의 생활을 흥미롭게 복원해냄으로써 시민들의 사랑을 받았다. 인천 문화예술의 성숙과 활성화를 위해서 전문예술인(단체)의 활동과 더불어 적극적인 문화창조자로서 인천시민이 함께 하는 무대를 만들기 위해 2010년에 시작한 '인천왈츠'도 인천문화재단의 기획사업 중 하나다. 경쾌한 춤곡 '왈츠'는 프랑스혁명 이후 사회 변혁 시기에 계층 간의 벽을 허물고 소통을 이끌어낸 음악으로 평가받는다. 인천문화재단의 '인천왈츠' 또한 전국 각지에서 모인 사람들, 여러 나라에서 이주한 사람들 등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사는 인천에서 문화적으로 소통하는 예술프로그램을 지향하고 있다.초기의 '인천왈츠'는 음악 중심으로 진행됐다. 전문예술인과 생활예술인들의 협업을 통해 아름다운 하모니를 만들었다. 2010년 진행된 첫 '인천왈츠'는 세 개의 무대로 구성됐다. 지역에서 활동하는 전문 지휘자와 시민 예술단이 함께 무대를 꾸미는 형식이었다. 첫 번째 무대는 시민으로 구성된 '인천재즈앙상블', 두 번째 무대는 시각장애인학교인 인천혜광학교의 '혜광 오케스트라', 마지막 무대는 '시민합창단 평화바람'으로 구성됐다.2011년에는 시민연주자와 전문연주자의 협연과 클래식과 대중음악이 함께하는 것으로 발전했다. 첫 번째 무대는 동구에 소재한 '희망오케스트라'와 'I-신포니에타', 두 번째 무대는 '기타마루'를 비롯한 통기타 동아리와 '동물원', 마지막 무대는 '밴하사'등 인천 아마추어 밴드와 '크라잉넛'의 합동 공연으로 이뤄졌다.2012년부터 인천에서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생활예술인, 동아리 등의 문화창조자로서 능동적인 요구들을 적극 수용해 시민 중심의 뮤지컬로 전환했다. 공연에 참여할 시민들을 공개 모집해 워크숍을 통해 시민들의 이야기를 대본으로 만들고, 그 대본을 토대로 공연을 구성했다. 부족한 부분들은 전문가들이 매개자로 참여해 보완했다. 시민들이 기획에서 공연까지 모두 참여했으며, 현재까지 매년 1회 공연을 올리고 있다. 2012년 '어떤 여행'으로 시작된 시민 뮤지컬이 매해 '어떤 여행 시즌2', '소원책방', '꿈스터디 꿈스케치', '1936, 그날', '보물지도', '강화 1866, 삼랑성 분투기', 올해 '제물포의 상인'까지 이어진 것이다.제10회 '인천왈츠'이기도 했던 올해 '제물포의 상인'(연출 신재훈, 극작 정준, 작곡 김승진)은 지난 9일과 10일 인천 트라이보울 공연장에서 개최됐다. 뮤지컬 '제물포의 상인'은 공연을 준비하는 '공연팀'의 이야기를 담았다. '10회'에 의미를 부여해 인천왈츠를 준비하는 시민의 이야기로 구성된 것이다. 시민 배우 40명과 시민 연주자 11명이 참여했다. 실제 공연에선 공연이 만들어지는 과정, 연출진, 배우팀, 연주팀의 노력 등 다양한 상황 속의 복잡한 감정을 선보여 관객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연출진의 섬세한 연기 지도와 현장감 넘치는 무대에 관객들도 호응한 거였다.인천왈츠는 과정 중심의 운영구조를 통한 시민참여형 프로그램이다. 올해 인천왈츠 참가자들은 지난 8월 초 선발돼 8월 10일부터 매주 토요일 공연을 위한 워크숍과 연습을 진행했다. 부문별 전문가들의 도움 속에 3개월 동안의 연습과정을 거쳐 무대에 오른 것이다.2013년 '어떤 여행 시즌 2'에 시민 배우로 참여했던 고호성씨는 "20대 초반에 연극 무대에 올랐던 추억을 가지고 있었는데, 참가자 모집공고를 보고는 가슴이 뛰기 시작했다"면서 "10여년이 지나 다시 무대에 서는 순간이었는데, 좋은 분들과 멋진 추억도 만들면서 매주 연습하는 시간이 즐거웠다"고 회상했다. 그는 이어서 "조금 더 분량이 많은 배역을 맡고 싶었지만, 미련보다는 추억이 더 남는 무대로 기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인천문화재단은 인천왈츠 외에도 인천의 문화 역동성을 보여주고 국내 비평의 활성화를 위한 문화예술비평사업에도 매진했다.인천문화재단은 경인일보와 2006~2007년 '인천문화예술비평' 사업을 진행했다. 매주 한 차례 지역의 문화 관련 사안과 이벤트에 대한 전문가의 비평을 경인일보 문화면에 게재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당시 지역 문화계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인천문화재단은 2007년 전문 문화비평지 '플랫폼'을 창간했다. 격월간 '플랫폼'은 젊은 인천, 역동하는 인천의 문화적 관심을 국내와 아시아로 넓히자는 취지로 운영됐다. 시의성 있는 문화적 의제를 다루거나 공연과 출판, 미디어, 시각예술과 대중문화에 이르기까지 문화 전반을 다루는 국내 유일의 문화비평지를 자임했다.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발맞춰 '플랫폼'은 종이책 출판을 중단하고 2015년 3·4월호(통권 50호)를 기해 웹진으로 전환했다. '플랫폼'은 통권 55호를 끝으로 잠정적으로 휴간한 상태다.인천의 문화적 정체성을 재창안하기 위한 인천문화재단의 노력은 다방면의 기획사업으로 이어졌으며, 진행 중이다. /김영준기자 kyj@kyeongin.com2014 인천왈츠. 뮤지컬 '소원책방' 공연 모습. /인천문화재단 제공전문 문화비평지 '플랫폼'의 1호, 2호, 3호 표지. /인천문화재단 제공

2019-11-14 김영준

물맑은 양평 15~17일 김장보쌈축제

30여 체험휴양마을 농산물 재료㎏당 6천원… 지역화폐 3%할인물 맑은 양평에서 정성껏 키운 농산물로 담는 김장보쌈축제가 15~17일 사흘간 양평물맑은시장 주차장에서 열린다.양평 김장보쌈축제에 사용되는 재료는 (사)물맑은 양평농촌나드리 등 30여개 양평체험휴양마을에서 친환경 농업특구의 자존심을 걸고 생산한 농산물들이다.축제는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열리며 잔치에서는 다양한 혜택은 물론 즐길거리와 김장 담그기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김장 체험비는 ㎏당 6천원이며, 사전예약이나 현장에 김치통을 가져오면 1㎏당 1천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또 김장날 먹었던 돼지고기 수육과 보쌈김치도 구매해 맛볼 수 있다.이와함께 축제장에서 김장김치 10㎏ 이상을 구매하면 양평시장 일부 점포에서 사용 가능한 할인 쿠폰과 양평지역화폐 양평통보로 김장구매 시 3%의 추가 할인이 더해진다.군 관계자는 "건강한 식탁을 위해 정성껏 키운 농산물을 준비해 가족과 함께 양평 김장보쌈축제에 참가해 김장 담그기 체험과 다양한 김치를 맛보며 한국의 맛과 멋 그리고 가을의 넉넉한 풍경과 함께 행복하고 소중한 추억을 담아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체험마을 김장은 오는 30일까지 가능하며 (사)양평농촌나드리(031-774-5427)로 문의하면 된다. 양평/오경택기자 0719oh@kyeongin.com양평 김장보쌈축제가 15~17일 사흘간 양평물맑은시장 주차장에서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축제장을 찾아 김장체험을 하는 외국인들. /양평군 제공

2019-11-14 오경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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