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인터뷰]은수미 성남시장 "도시재생과 혁신 결합… 아시아 실리콘밸리로 도약"

김규식 기자

발행일 2018-07-05 제5면
글자크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링크
  • 메일보내기
  • 인쇄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 메일전송
은수미 성남시장1-4
은수미 성남시장은 "시민이 시장이다. 하나의 성남을 향한 위대한 전진을 하자"며 "성남을 세계 도시의 발전과 행복을 상징하는 도시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성남/김규식기자 siggie@kyeongin.com

#공약에 담은 약속 실천

교육·병원진료 '돈으로부터 자유'
장애·한부모가정 등 차별 없도록

#성남시민의 '명예' 추구

정보 제공·공유… 정책 참여 유도
광장문화도 지원 친절한 시정 다짐

2018070301000188400008612
"시민이 시장입니다."

경기도 내 기초 지방정부 중 유일 여성 단체장인 은수미(54) 성남시장. 그는 민선 7기 출범 취임사에서 '하나의 성남'을 향한 위대한 전진을 공포했다.

은 시장은 "지금 한반도에는 평화의 길이 활짝 열리고 있다.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이 기적처럼 열렸다"면서 "평화와 통일을 향한 위대한 여정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모든 인류에게 새로운 선물"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것을 경제와 복지, 인권과 존엄으로 확대하는 것, 성남을 단지 여러 도시 가운데 하나가 아니라 세계 도시의 발전과 행복을 상징하는 도시로 만드는 것, 그것이 성남시장 은수미에 대한 여러분의 요구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은 시장을 만나 민선 7기 시정 방향 등을 들어봤다.

2018070301000188400008613

은 시장은 "제 임기가 끝나는 4년 뒤에 당당하게 말씀 드리겠다. 2022년에는 '성남 시민'인 것이 명예다"면서 "하지만 해결해야 할 과제,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시민의 삶을 위협하는 불평등과 양극화, 그로 인해 훼손되는 인간의 존엄을 온전하게 회복해 시민의 자유와 평등을 이뤄내야 한다. 그것은 한마디로 '하나의 성남' 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하나의 성남은 쉽지 않은 과제다. 하지만 우리 모두의 행복을 위해 반드시 가야 할 길이다"며 "판교테크노밸리, 성남하이테크밸리, 위례스마트시티, 백현마이스단지 산업 거점을 연결하고 도시재생과 혁신을 결합해 성남이 명실상부한 아시아 실리콘밸리로 도약할 수 있도록 열정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한 "모든 아이의 등하굣길은 안전하고 무상교복, 무상급식 등을 포함해 고등학교까지 충분한 교육을 받으며, 돈이 없다는 이유로 병원진료를 받지 못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며 "장애가 있다거나 다문화 가정, 한부모 가정의 아이라는 이유로 차별받지 않는,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어르신들이 폐지를 팔아 연명하시지 않도록 더 많은 노인 일자리를 준비하고 부모님이 안심하고 갈 수 있는 공공치매요양원을 건립하며 빈곤율과 자살률을 낮추는 것도 하나의 성남으로 가는 길"이라고 했다.

특히 "청년들이 경쟁의 압박과 미래의 불확실성에 좌절하지 않고 도전하는 젊은 도시, 유리천장이 없어지고 성폭력 위험이 사라지며 결혼·출산에 따른 경력단절이 사라지는 여성 3무 도시,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의 턱이 사라지고 다문화 가정과 한부모가정이 활짝 웃는 화합도시를 위해 155개 공약에 촘촘히 담은 약속을 반드시 실천하겠다"고 다짐했다.

더불어 "하나의 성남을 향한 위대한 전진은 '시민이 시장인 성남'이라는 대원칙을 통해 이뤄질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를 위해 은 시장은 네 가지 실천으로 ▲공유 ▲참여 ▲광장 ▲신뢰를 들었다.

그는 "가급적 많은 정보를 시민 여러분께 제공·공유하고, 시민들께서 직접 중요한 의제나 정책의 논의 및 선정, 집행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 것이며,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광장 문화를 지원함은 물론 공유와 참여, 광장을 통해 쌓이는 신뢰는 시정의 기본"이라 꼽았다.

나아가 "겸손하게 더 겸손하게 일하고, 가까이 더 가까이 다가가서 시민의 아침과 저녁을 살피는 친절한 시정을 펼치겠다"고 약속했다.

은 시장은 마지막으로 "성남 시민의 명예를 추구하는 민선 7기 성남에 함께 해 달라"고 당부했다.

성남/김규식기자 siggie@kyeongin.com

■약력

▶1963년 전북 정읍 출생

▶미림여고 / 서울대 사회학과·동 대학원 졸업(사회학 석·박사)

▶한국노동연구원 부연구위원

▶국가인권위원회 차별시정위원

▶제19대 국회의원(비례대표/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 성남시 중원구지역위원장

▶문재인 대통령 여성가족비서관

김규식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