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인터뷰]최대호 안양시장 "치매 전문병원 설립·청년 찾아오는 일자리도시로"

김종찬 기자

발행일 2018-07-10 제4면
글자크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링크
  • 메일보내기
  • 인쇄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 메일전송
20180709_132615
최대호 안양시장은 "치매 전문병원 설립, 청년이 찾아오는 일자리 도시, 골목상권이 꽃피는 경제도시 등 선거 때 공약한 5대 비전과 17개 정책을 한 치의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종찬기자 chani@@kyeongin.com

#시민주도 정책 결정·평가

'안양 민주시민 헌장' 제정 추진
"과정 공평, 결과 모두 공감토록"

#행복지수 상향 다양한 지원

아이 건강·교육 책임지는 시정
'맘보육 특별시'로 탈바꿈 계획


2018070901000614800029682
"안양시의 모든 행정 권한은 시민으로부터 나오고 정책의 최종 결정권자는 시민입니다."

전·현직 시장 간 네 번째 맞대결에서 승리한 최대호(60) 안양시장은 당선되는 순간부터 시민들과의 소중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직접 현장을 돌며 민원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2일 예정된 취임식까지 취소한 채 제7호 태풍 '쁘라삐룬' 북상에 대비 긴급 점검에 나섰던 그는 시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재해취약시설을 중심으로 피해사항에 대한 신속한 보고 체계를 구축하는 일로 민선 7기 첫 시정을 열었다.

"시민과 함께 살기 좋은 안양을 만들겠다"는 그는 첫 시정 활동과 더불어 제1호 시정 업무 결재 또한 '안양민주시민헌장 제정 검토보고'로 했다.

2018070901000614800029683

그는 "민선 7기 시정의 기본은 시민과의 소통"이라며 "'안양 민주 시민헌장 제정' 등을 통해 시민과 함께 만드는, 시민이 주인이 되는 안양이 되도록 항상 귀를 열고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 시작은 시민 여러분과 함께 하는 것이며 모든 과정은 공평하고 그 결과는 시민 누구나 공감하고 시민 행복에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최 시장은 어르신과 장애인을 위한 치매 전문병원 설립, 청년이 찾아오는 일자리 도시 안양, 골목상권이 꽃피는 경제도시 안양, 여성에게 안전하고 일자리가 있는 안양 등 선거 당시 약속한 5대 비전과 17개 정책을 한 치의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선언했다.

5대 비전 가운데에서도 그는 어르신과 장애인을 위한 프로젝트 추진을 시민과의 약속 첫 신호탄으로 쏘아 올릴 예정이다.

그는 "어느 날부터 아버지는 저를 아들이라고 부르지 않으시고 대신 저를 아버지의 형님, 의사양반, 술 친구였던 김 씨로 부르셨다"며 "11년 전 내가 정치를 하게 되면 아버지와 같은 분들을 위해 치매 전문병원을 지어야겠다고 한 아내와의 약속이 첫 공약이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청년이 찾아오는 일자리 도시 안양을 만들기 위해 인텔- SK텔레콤 비즈니스 혁신센터 유치, 안양시 산하기관 청년의무채용 기존 3%에서 8%로 대폭 상향, 청년정책 담당 부서 신설 등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 추진에도 혼신의 힘을 다할 계획이다.

그는 "청년들이 스스로 연애·결혼·출산을 더 이상 포기하지 않고 안양에서 모두 가능토록 하기 위해 위와 같은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됐다"며 "시장 임기 동안 모두가 잘사는 안양을 위해 시민과 함께 뛰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 그는 시민들의 행복지수를 끌어 올리기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엄마가 행복하면 아이도 행복하다"고 믿는 그는 우선 안양을 ▲여성이 안심하는 여성행복도시 안양 ▲아이가 건강한 안양 ▲교육을 책임지는 안양 ▲맘(MOM) 보육 특별시 등으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그는 "지자체가 나서 아이를 위한 다양한 지원에 나선다면 엄마와 아빠의 생활비 부담이 반으로 줄어들게 된다"며 "부모가 행복하면 아이가 행복해지고 더 나아가 시민이 행복해지는 행복 파급효과가 생기게 된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앞으로 안양시의 모든 정책은 시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결정하고 평가하게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직접 민주주의 도시 안양, 공동체와 시민주도형 문화예술이 꽃피는 안양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안양/김종찬기자 chani@kyeongin.com

■약력

▶1958년 전남 해남 출생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

▶2010.07~2014.06 제7대 안양시 시장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지방자치위원회 위원장

▶2013.02 ~ 2014.06 FC안양 구단주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안양시 동안구을 지역위원회 위원장

김종찬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