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인터뷰]김상호 하남시장 "원도심에 활력을… 신도심은 더 살기 좋게 만들겠다"

문성호 기자

발행일 2018-07-19 제4면
글자크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링크
  • 메일보내기
  • 인쇄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 메일전송
김상호 하남시장
김상호 하남시장은 "시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지만 새로운 하남에 대한 열정은 뜨겁다"며 "하남만의 고유한 도시 콘텐츠를 개발하고, 우수한 인적자원을 키워서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하남시 제공

#시민 중심 '100년도시위원회'

공직자·정치인·전문가 참여 기구
도시개발 문제 해결 새 접근 방안

#자랑스러운 명품도시 건설

고유 콘텐츠 발굴·인적자원 양성
정의·문화·자족·행복 등에 초점

2018071801001291400061992
민선 7기 하남시장으로 첫걸음을 내디딘 김상호(49) 하남시장은 취임 소감을 "선거 기간 많은 분이 저의 손을 꼭 잡고 '초심을 잃지 말아 달라', '하남시를 제대로 발전시켜 달라', '하남시민으로 자랑스러운 시장이 되어 달라'는 당부의 말씀을 꼭 간직하겠다"는 말로 대신했다.

김 시장은 "아름다운 자연과 교통의 요지인 하남의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며 "하남만의 고유한 도시 콘텐츠를 개발하고, 우수한 인적자원을 키워서 도시의 경쟁력을 높여야 하며 경기 동부권의 중심 도시로, 나아가 40만 하남시대를 제대로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지금 제 어깨는 시민 여러분께서 주신 사명으로 무겁지만 제 마음은 새로운 하남을 만들 열정으로 뜨겁다"면서 "겸허한 마음으로 저의 책임과 소명을 다하겠고, 시민 여러분과 함께 산적한 문제들을 하나하나 풀어가겠다"고 설명했다.

"우리 하남은 발전의 기로에 놓여 있는데 원도심의 발전은 더딘 반면, 신도심은 빠르게 팽창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속도에만 치우쳐 교통·교육 등 삶의 질을 놓친 신도심과 발전의 방향을 잡지 못하고 활력을 잃어가는 원도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신도심·구도심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접근 방안으로 김 시장은 시민 여러분과 함께하는 '100년도시위원회'를 제시했다.

2018071801001291400061993

그는 "'100년도시위원회'는 새로운 비전을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갈 기구로, 시민이 중심이 돼 하남의 공직자들과 정치인, 전문가들이 하남의 미래를 함께 그려나가겠다"고 말했다.

"하남시민 모두의 시장이 되겠다"고 강조한 김 시장은 "저를 지지하신 분은 물론, 지지하지 않은 시민 여러분의 뜻도 잘 담겠다"면서 "우리를 편가르는 모든 것들을 과감히 걷어내고, 오로지 시민들과 함께하는 시정을 펼치며 시민 여러분과 소통하며 겸손한 마음으로, 공직자들과 함께 하남의 미래를 바꾸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또 "우리 하남이 명품 도시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며 "명품 도시는 사람이 많고, 건물만 화려한 도시가 아닌 누구나 살고 싶은 도시, 하남에 사는 것이 자랑스러울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시장은 명품 도시 하남을 '정치와 행정이 투명하고 정의로운 도시', '여유와 낭만이 있는 문화 레저도시', '기업과 일자리가 있는 자족 도시', '사회적 약자가 행복한 따뜻한 도시', '원도심과 신도심이 골고루 발전하는 도시'라고 설명했다.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신도심을 더욱 살기 좋게 만들겠다"고 재차 강조한 김 시장은 "새로운 하남, 우리의 하남, 하나 되는 하남을 만들기 위해 온 힘을 다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마지막으로 "어제까지 저에게 성원을 보내주셨다면, 오늘부터는 저를 견제해 달라"고 요청한 그는 "시민 여러분의 참여에서 출발하는 감시와 견제야말로 하남을 바로 세우는 밑거름이 될 수 있다"며 "우리 하남에서 성숙한 자치 모델을 만들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 "하남 발전을 위해 노력하신 하남의 800여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를 드린다"면서 "일한 만큼 인정받고, 열심히 일한 사람이 대우받는 시정 시스템을 만들겠으며 부당한 처사에는 누구보다 앞서 여러분을 보호하고, 여러분의 일과 삶도 균형을 이루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하남/문성호기자 moon23@kyeongin.com

■약력

▶ 1968년 8월 6일 출생

▶ 1987년 잠실고 졸업

▶ 1991년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졸업

▶ 2009년 북한대학원대졸(석사)·2014년 同 박사과정 수료

▶ 2012년 안규백 국회의원 보좌관

▶ 2016년 우상호 원내대표 정책특보

▶ 2017년 제19대 문재인 대통령후보 하남시선거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

문성호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