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인터뷰]홍인성 인천 중구청장 "도시재생 뉴딜 체계적인 추진… 구도심 삶의 질 개선"

이진호 기자

발행일 2018-07-27 제5면
글자크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링크
  • 메일보내기
  • 인쇄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 메일전송
AL1I7878-경인인터뷰2
홍인성 중구청장은 '영종·용유지역 생활인프라 구축', '내항재개발을 통한 해양문화복합항만 조성', '구도심 주거환경 개선'을 중구의 최대 현안으로 꼽았다. /중구 제공

#지역 최대 현안 해결

공항 배후 구2청 신설 인프라 구축
내항은 문화복합항만으로 '재개발'

#주민과 소통 강화

찾아가는 민원서비스·간담회 시행
예산 편성 등 정책·제도 참여 확대


2018072501001794200085962
홍인성(55) 인천 중구청장은 태풍 '쁘라삐룬'의 북상으로 인천지역에 호우주의보가 발령된 지난 2일, 예정됐던 취임식을 취소하고 인현동 쪽방촌으로 달려갔다.

태풍과 폭우 등 재해로 인한 혹시 모를 주민 피해에 대비하는 것이 '취임 세리머니'보다 훨씬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홍인성 중구청장은 "인천 구도심 낙후지역의 대표장소로 꼽히는 인현동 쪽방촌을 찾아보니 사람이 똑바로 서면 처마가 머리에 닿을 만큼 건물이 낮고, 재해에 매우 취약한 것으로 보였다"며 "쪽방촌 삶의 질을 따지기 이전에 그곳에 사는 어르신들이 불편해할 만한 점이 한둘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홍 구청장의 첫 공식일정이 된 쪽방촌 방문은 '구도심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구상을 더욱 단단히 다지는 계기가 됐다.

홍 구청장은 "우선 신흥동에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도시재생을 추진하고, 주택재개발이 가능한 일부 지역은 재개발을 진행할 것"이라며 "그 외 지역은 기반시설과 노후·불량 건축물 정비 등 도시환경정비로 주거환경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했다.

2018072501001794200085963

홍 구청장은 중구의 최대 현안으로 앞서 언급한 '구도심 주거환경 개선'과 함께 '영종·용유지역 생활인프라 구축', '내항재개발을 통한 해양문화복합항만 조성'을 꼽았다.

그는 "영종·용유지역은 종합병원 유치, 환승 할인 강화, 도로 확충, 대중교통 증편 등 전반적으로 기반시설을 확충해야 한다"며 "내항재개발은 중구를 넘어 인천의 경제지도를 바꾸는 전제조건"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영종·용유지역에 '중구2청'을 신설한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이 지역은 인천국제공항의 접근성에 치중한 개발이 이뤄지다 보니, 공항 배후도시에는 생활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는 게 홍 구청장의 생각이다.

홍 구청장은 "우선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청사 분리방안을 마련하고, 기존 영종용유지원단을 중구2청 조직으로 흡수할 구상"이라며 "업무효율 등을 고려한 적정인원을 배치해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영종·용유 주민들이 현 중구청이 있는 구도심 주민들과 동등한 행정서비스를 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중구2청 청사 관련 계획에 대해선 "현재 지상 3층으로 증축 중인 영종종합청사 별관을 지상 5층으로 설계를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했다.

내항재개발은 중구 자체적으로 풀어내기 어려운 프로젝트다.

이에 대해 홍 구청장은 "박남춘 인천시장과 협의해 중구, 더 나아가 인천의 경제를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내항 항만기능은 타 항만으로 이전한 후 내항에 마리나, 아쿠아리움, 워터프론트, 컨벤션센터 등을 설치하는 해양문화복합항만으로 재개발하겠다"고 답했다.

또 그는 "박남춘 시장이 구상하는 인천공항~영종도(복합리조트)~경인항(친수공간)~내항(정온수역)~남항(해양관광)~송도신도시 간 해안선을 잇는 '복합 해양문화관광벨트'의 중심으로 내항재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홍 구청장은 "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구청장은 "밀접한 소통을 위한 '찾아가는 민원 서비스'를 약속했고, 주민들과의 주기적인 간담회를 활성화할 것"이라며 "사업을 시작하기 전 예산 편성 과정에서부터 주민들이 참여하고 의견을 개진하는 '주민참여예산제도' 등 소통을 위한 정책과 제도를 계속 개발하고 구정에 반영하겠다"고 했다.

/이진호기자 province@kyeongin.com

■약력

▶ 1963년 강원도 출생

▶ 노무현 대통령 청와대 행정관

▶ 한국마사회 비상임이사

▶ 18대 대선 문재인후보 중앙선대위 시민캠프 인천지원단장

▶ 19대 대선 문재인후보 중앙선대위 조직본부 조직관리팀장

▶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정책위원회 부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사회복지발전특별위원장

이진호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