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경기]고양 일산농협 '로컬푸드직매장' 3호 장항점 선봬

1일 유통 '농산물 쇼핑' 한번 더 진화하다

김재영 기자

발행일 2018-08-06 제15면
글자크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링크
  • 메일보내기
  • 인쇄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 메일전송
일산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장항점

엽채류 전국 유통 공동출하회 출범
각종 경제사업 공격적 마케팅 전개

1호 풍산점·2호 일산점 이어 '오픈'
공산품 구입 편의 하나로마트 접목
잔품회수까지 농업인 참여 시스템


2018080401000239100009806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동에 본점을 둔 일산농협(조합장·김진의)은 고양시 관내 3개 구 가운데 일산동·서구 60만명을 관할하는 등 중소도시를 능가하는 도시형 농협으로 조합원은 2천200여명, 준조합원이 7만여명에 달하고 있다.

일산농협은 조직도 본점을 비롯해 10개 지점이 촘촘한 영업망을 구축, 소비자와 농업인들에게 최고·최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믿음과 신뢰로 탄탄한 조직을 갖추고 있는 일산농협은 예수금 1조2천억원, 경제사업 매출 400억원 등 자산규모가 1조4천억원에 이르는 도시형 농협으로 2020년까지 자산 2조원을 목표로 조합원과 임직원이 함께 노력하고 있다.

일산농협은 도시농협의 장점을 살려 105만 고양시민을 로컬푸드 소비자로 겨냥해 적극 투자한 경제사업이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일산농협 로컬푸드직매장 장항점
생산자들이 정성껏 키운 농산물을 직접 포장하고 진열하는 일산농협 로컬푸드직매장 장항점이 소비자들의 믿음을 얻고 있다. /일산농협 제공

고양의 장점인 엽채류는 로컬푸드 직매장의 장점을 100% 살리는 작물로, 소비자가 많은 고양시에서 '1일 유통'이라는 환상적인 유통시스템을 갖추는 등 일산농협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로컬푸드를 활용, 획기적인 유통시스템을 갖춘 일산농협은 롯데마트, 그랜드마트 등 대형유통센터에 로컬푸드 납품과 함께 최근 엽채류 전국 유통을 위해 일산농협 엽채류 공동출하회를 출범 시키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고양을 대표하는 엽채류 품목이 단일 브랜드로 전국 유통에 나서면서 농가소득 5천만원 달성도 눈앞에 두고 있다.

로컬푸드 못지않게 일산농협은 경제사업 확대를 위해 농업인을 위한 영농자재센터 확장, 새로운 개념의 도시형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건립 등 농업인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일산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장항점
지난 7월 20일 개장한 일산농협 로컬푸드직매장 3호점인 장항점 개장식에서 김진의(왼쪽에서 네번째) 일산농협 조합장은 생산자, 소비자들과 함께 더욱 신선한 농산물을 더욱 정직한 가격에 판매하겠다고 약속했다. /일산농협 제공

# 일산농협 로컬푸드직매장


도시농업의 롤 모델로 성장한 일산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은 농가와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으면서 편리성과 신선한 농산물 제공 등으로 새로운 쇼핑 공간으로 부상하고 있다.

일산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은 '더 신선한 농산물을 더 정직한 가격으로'를 콘셉트로 105만 고양시민 곁으로 다가서고 있다.

지난달 20일 개장한 일산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3호점(장항점)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자금과 시·도비, 자부담 등 57억원을 들여 착한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다양한 쇼핑 공간을 선보였다.

장항점은 농업인과 소비자를 겨냥, 타 직매장 단점인 공산품 구입의 불편 해소를 위해 1층에 990여㎡ 규모의 직매장을 두고 2층에는 하나로마트를 입점시켜 소비자의 원스톱 쇼핑을 배려했다.

내부는 소비자 원스톱 쇼핑공간뿐만 아니라 즉석 두부, 즉석 반찬 코너와 타 지역 농산물관 등 다양한 매장 운영과 함께 고양시 사회적경제기업인협의회 보부상단을 마련했다.

또 일산홀트작업장의 콩나물(장애인 단체), 사회적기업(탈북자 단체)의 빵 코너 등을 만들어 사회적 책임을 함께하고 있다.

일산농협 로컬푸드직매장 장항점
생산자 실명과 사진을 부착,믿고 먹을수 있는 일산농협 로컬푸드직매장 장항점. /일산농협 제공

2018080401000239100009803
/아이클릭아트
특히 로컬푸드 장항점은 신선채소 당일 유통, 농업인이 직접 재배·수확·포장에 나서는 등 가격과 잔품 회수까지 농업인이 직접 참여하고 진행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일산신도시 중심부에 자리잡은 일산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은 신선한 농산물을 편리하고 정직하게 공급하는 등 농심을 파는 지역 먹거리 장터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3호점 오픈에 앞서 일산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은 2014년 5월 1호점 풍산점에 이어 2015년 6월에는 2호점 일산점을 개점하는 등 고양시 대표 농협답게 생산자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유통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일산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1·2호점은 개점 4년여 만에 총 매출 400억원에, 소비자 방문객 200만명을 넘어서는 등 전국 최고의 직매장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매년 매출과 방문자 숫자가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김진의 조합장은 "도시인을 겨냥한 일산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1·2호점과 달리 장항점은 농업인과 소비자 곁으로 더 가까이 가기 위해 오픈했다"며 "장항점은 고양시민들에게 신선한 농산물을 정직하게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고양/김재영기자 kjyoung@kyeongin.com /아이클릭아트

김재영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