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혈경쟁 지친 판에… 사실상 장사 접으란 소리"

WHO '게임중독은 질병' 분류… 속타는 PC방업계
청소년셧다운·최저임금 이중고
정부 규제 강화땐 '생존권 위협'
"게임업체 차원 지원마련" 호소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게임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하기로 하면서 게임산업 최일선에 있는 PC방 업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의 PC방 이용 규제 강화로 생존권을 위협받을 수 있다는 건데, 동반자 관계라고 할 수 있는 게임업체가 넋 놓고 바라만 봐선 안 된다는 게 업계의 지적이다.



인천 미추홀구 용현동에서 5년째 PC방을 운영하고 있는 유모(35)씨는 최근 가장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청소년 셧다운제(밤 10시 이후 미성년자의 출입제한) 등 계속되는 제재와 최저임금 상승의 여파로 PC방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WHO에서 게임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했기 때문이다.

유씨는 "정부에서 WHO 결정을 수용하면 PC방 이용에 대한 다양한 규제가 생겨날 수밖에 없는데, 이렇게 되면 가뜩이나 없는 손님이 더 줄어들 것"이라며 "아무런 대책 없이 규제만 강화한다면 PC방 업계 전반이 흔들리게 될 수 있다"고 말했다.

WHO 결정에 대해 불안해하는 것은 유씨뿐만이 아니다.

아주대학교 인근에서 PC방을 운영하는 한 업주는 "지난해 도로를 경계로 마주하고 있는 인근 2개 PC방이 손님 유치를 위해 출혈경쟁을 벌이는 등 예전처럼 PC방 운영이 녹록지 않다"며 "게임중독이 질병으로 분류돼 사람이 더 줄면 모든 PC방이 문을 닫을 것"이라고 말했다.

PC방 업계에서는 이런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선 게임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게임업체에서 만든 게임이 상당 부분 PC방을 통해 소비되는 구조인 만큼, PC방의 위축은 곧 게임업체의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 신용환 인천시지부장은 "초창기 게임업체와 PC방은 동반자 관계였는데, 게임업체가 성장을 거듭하면서 점점 PC방을 외면하는 실정"이라며 "게임산업 최일선에 있는 PC방이 무너지지 않도록 게임업체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준 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는 "WHO 결정을 두고 국민 건강을 책임지는 보건복지부, 게임산업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 등 정부부처는 물론 게임업계, 의료계에서도 의견이 극명하게 갈리는 상황"이라며 "국가 발전의 청사진을 그리기 위해 시간을 가지고 객관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논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는 정부 등에서 PC방 같은 게임산업 종사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답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준석·김태양기자 ksun@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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