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숨은 이야기 대학별곡·53]중부대학교

2개 이상 전공과정 '융·복합'… '기업이 원하는' 인재로 육성

김환기 기자

발행일 2019-11-12 제15면
글자크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링크
  • 메일보내기
  • 인쇄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 메일전송
2019110801000567000026705

고양캠, 문화·과학기술 분야 중심 교육
충청캠, 헬스·메디케어 등 바이오 특화
경기도 꿈의 대학등 산·학·연 연계협력
교육부 '자율개선대학 선정' 성장 탄력
창업활동 지원등 아낌없는 장학금 혜택

2019110801000567000026706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대학, 학생과 함께 성장하는 중부대학교'.

중부대학교는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융·복합 창의인재 양성'을 비전으로 학생들의 창의적 성장과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위해 맞춤형 학생 지원을 실현하는 4년제 대학이다.

지난 2015년부터 고양캠퍼스 개교를 통해 충청캠퍼스와 함께 양 캠퍼스(Two Campus)체제를 구축, 특성화 추진전략을 진행하고 있다.

중부대는 '학생성장대학'을 목표로 2018년 교육부가 실시한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되는 쾌거를 일궈내며 학교 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19110801000567000026701
중부대학교는 진로역량 강화를 통해 학생들이 보다 자신있게 사회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사진은 엄상현 총장과 학생들이 교정을 거닐며 대화하는 모습. /중부대학교 제공

■ 양 캠퍼스 체제를 통한 특성화 추진전략 구축

충청캠퍼스는 웰니스-바이오(Wellness-Bio) 캠퍼스로 특화했다.

노령화에 따른 100세 시대를 대비해 헬스(항공관광, 보건복지)와 메디(바이오융합) 케어를 포함한 멀티케어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또 캠퍼스가 입지한 세계적인 인삼 생산 및 유통 중심지인 충북 금산의 지역 여건을 적극 활용해 관련 분야 산학협력 체계도 구축했다. 경찰·경호분야 인재 양성의 산실이라는 명성도 이어가고 있다.

고양캠퍼스(덕양구 고양동)에는 사법학부, 공연예술체육학부 등 7개 학부, 22개 학과가 설치돼 있다.

고양캠퍼스는 인노-메디아(Inno-Media)캠퍼스로, 특성화 분야는 CCIT다. 이는 CCT(Culture Contents Technology, 문화콘텐츠 기술)와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정보통신기술)를 포함한다.

CCIT(Culture Contents & Information Technology), 즉 문화·예술분야와 과학·기술교육분야를 중심으로 한 융합교육을 통해 소프트웨어공학과 문화콘텐츠, 공연예술 학부에서 미래 문화콘텐츠산업을 이끌 창의적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또 건축토목공학 및 전기전자자동차공학 분야는 지역사회의 상생 발전을 위해 지자체·산업체와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중부대학교 고양캠퍼스 전경
중부대학교 고양캠퍼스. /중부대학교 제공

■ 지역사회와 상생발전 도모


학생성장중심대학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산·학·연 연계협력 실현을 위해 '경기도 꿈의대학', '경기귀농귀촌북부센터'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지역 산업 발전을 위한 경제 활성화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 주민 시설 개방 및 지역 문화 선도 활동과 직업교육, 이직 교육 등 직장인 재교육 수요 발굴 및 제공을 통한 지역사회 봉사도 실천하고 있다.

중부대는 지역사회와 대학 간 상호 협조를 통한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함께 하는 행복, 함께 가는 미래'란 슬로건으로 '중부가족의 집'을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은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모금사업 개발을 통한 상호협조와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탄생했다.

중부대 비마
중부대학교를 상징하는 동물 '비마(飛馬)'.

■ 바른 인성을 중심으로 전문적인 지식과 창의성을 갖춘 중부인 양성

중부대는 ▲나눔과 협력을 실천하는 바른 인재 ▲문제 해결과 실무에 강한 전문인재 ▲가치와 혁신을 창출하는 창의인재라는 인재상을 바탕으로 바른 인성과 전문성을 지닌 창의적 중부인을 양성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바른 인성을 중심으로 전문적인 지식과 창의성을 갖춘 중부인 양성을 위해 중부 핵심역량(hexa-c)이란 교양교육과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인성과 더불어 의사소통 대인관계 역량, 자기계발 취·창업 역량과 창의융합 역량, 글로벌 역량, 정보활용 역량을 중심축으로 한다.

중부대  충청캠퍼스 전경
중부대학교 충청캠퍼스. /중부대학교 제공

■ 현장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 제공


중부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해 '융·복합전공 및 연계전공 교육과정 확대'란 획기적인 교육혁신을 이뤄냈다.

2개 이상의 학부, 학과 또는 전공이 참여해 새로운 학과의 교육과정을 구성해 사회와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현재 호텔비즈니스전공, 토털패션메이커스전공 2개의 연계전공이 개설됐고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다양한 장학금 혜택을 통한 학생들의 꿈 지원

중부대는 충청캠퍼스 신입생 전원에게 학업장려장학금을 지급한다. 충청·고양캠퍼스 모두 우수한 성적으로 입학한 학생들에게 우수학생 추천장학금, 고교추천 장학금, 인재육성 장학금 등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재학생은 특기자 장학금, 성적장학금, 창업활동 우수장학금, 중부나누미 장학금 등 여러 종류의 장학금을 마련해 최대한 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토록 지원하고 있다.

고양/김환기기자 khk@kyeongin.com·그래픽/박성현기자 pssh0911@kyeongin.com

김환기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