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의 중심인 부천 로봇 산업의 저변 확대와 인재 육성을 위한 ‘제7회 부천로봇경진대회’가 오는 12일~13일 양일간 부천테크노파크 401동에서 열린다.
2016년 제1회 개최 이후 7회째를 맞는 이번 대회는 부천시가 주최하고 부천산업진흥원이 주관하며, 부천교육지원청 등 4개 기관이 후원한다.
특히, 로봇경진대회는 ‘경기형 과학고 부천 유치’와 관련해 과학 인재 조기 발견과 육성 차원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경진대회는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참가할 수 있는 대회로 총 9개 종목 16개 부문으로 개최된다.
이 중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참가할 수 있는 7개 종목은 ▲휴머노이드 격투, 슈팅, 스포츠 ▲방과 후 로봇교실 ▲가족참여로봇패밀리 ▲현장 참여대회(골프, 슈팅) 등이다. 대학생 및 성인부 종목은 ▲4족 보행로봇(대학생부) ▲AI 자율주행 모형 자동차 종목으로 구성됐다.
경진대회 참가 종목별 우수자에게는 부천시장상 등이 수여될 예정이다.
아울러 행사장에는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체험 존(AI 양팔 제어로봇, 아케이드 게임 존)과 4차 산업 컨텐츠 체험 존(VR, 드론 조종) 등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과 이벤트가 마련돼 로봇에 관한 시민들의 관심과 이해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신동학 부천산업진흥원 원장은 “이번 대회가 청소년의 과학적 소양과 창의적 사고력을 함양하는 현장 체험의 장이 될 것”이라며 “특히 학부모와 함께 참가하는 체험 종목은 가족 모두가 로봇과 과학을 자연스럽게 접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회의 각 종목에 대한 안내와 규정 등은 부천로봇 경진대회 누리집(https://www.bfr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대회사무국(☎032-326-4771)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경인일보 (www.kyeongin.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