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준혁 한신대 정조교양대학 교수 |
북인 세력들에게 밀려 정치적으로 소외되었던 서인 세력들의 중심 인물인 김류, 최명길 등은 선조의 뒤를 이어 국왕이 된 광해임금이 선조의 적자인 영창대군을 죽이고, 선조의 계비인 인목대비를 폐하였다는 ‘폐모살제(廢母殺弟)’의 잘못을 명분으로 쿠데타를 일으켰다. 그리고 이들은 온갖 부정부패를 자행했던 선조의 5번째 서자 정원군의 아들 능양군을 국왕 인조로 옹립함으로써 새로운 정권을 수립하였다.
그런데 인조반정 세력들이 진짜 명분으로 내세운 것은 국왕 광해의 폐모살제가 아닌 망은(忘恩)의 정치 때문이었다. 은혜를 잃어버린 정치를 했다는 광해를 더 이상 국왕으로 받들 수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국왕 광해는 누구에 대한 망은을 한 것인가? 아니 조금 더 쉽게 이야기하자면 누구에 대해 배신을 했다는 것인가?
광해의 망은(忘恩), 즉 배신은 바로 명나라에 대한 것이었다. 조선의 사대부들에게 명나라는 모국(母國)이나 마찬가지였다. 임진왜란으로 피폐해진 조선을 회복하기 위해 광해가 취했던 신흥 강대국 후금과 명나라 사이의 중립외교는 조선의 사대부들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망은이었다. 망해가는 조선이 명나라의 구원으로 겨우 살아났는데 어찌 그 두터운 은혜를 배반하고 오랑캐인 후금과 외교관계를 맺을 수 있느냐며 그들은 분노를 지우지 않았다. 비록 조선이 망한다 하더라도, 아니 조선의 전 백성이 죽는다 하더라도 이들은 후금에 의해서 쓰러져가는 명나라를 위해 조선의 모든 것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것이 바로 하늘 아래 살아가는 조선의 선비가 해야 할 책무라고 그들은 생각했다.
명나라가 온전한 하늘인 그들에게 광해의 중립외교는 바로 망은이었다. 그래서 그들은 망은의 정치를 하는 세력을 용서할 수 없었다. 그래서 백성들은 전혀 원하지 않는데 국왕 광해를 왕좌에서 끌어내리고 강화도로 제주도로 유배를 보내 평생 햇빛을 보지 못하게 위리안치(圍籬安置)를 시키고 말았다. 그 결과 조선은 병자호란으로 백성들이 헤아릴 수 없이 죽어 나갔고, 국왕은 끝내 삼전도에서 오랑캐의 우두머리라고 비웃던 청나라 황제 홍타이지에게 항복을 하고 말았다. 그럼에도 그들은 부끄러움을 전혀 모르고 명나라에 대한 사대(事大)만이 진정한 의리라고 강요하고 조선이 망할 때까지 이미 사라지고 없는 명나라에 대한 의리를 지켰다. 그리고 의리를 지키지 않고 자주를 외치는 이들에게 역적의 누명을 씌웠다. 그러는 사이 백성은 죽어 나갔고 나라는 일본의 손아귀에 들어가고 말았다. 그 사대를 외치던 그들은 또다시 새로운 주인 일본에 사대하는 친일파로 변해있었다. 그리고 해방을 맞아 그들은 사대의 DNA를 숨기지 못한 채 다시 새로운 강대국 미국에 사대하기 시작했다. 망은의 정치를 외쳤던 이들이 오히려 나라와 백성들에게 망은과 배신을 한 것이다. 오호통재라! 백성이 진정한 나라의 주인임을 그들은 끝내 몰랐다.
/김준혁 한신대 정조교양대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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