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을이 되면서 탈모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 이런 이유로 탈모치료에 대한 문의가 많아졌다. 대부분 가을철 탈모는 심각한 문제로 연결되지 않지만, 탈모에 대해 불안이 있는 사람에게는 심리적 고통과 스트레스가 커질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가을에 탈모 증상이 심해지는 주된 이유는 남성호르몬의 영향이다. 가을철에는 낮과 밤의 길이로 인해 남성호르몬 분비량이 증가하는데 이 시기의 호르몬 변화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시간이 지나면 모발량이 다시 증가한다. 이는 남성 뿐만아니라 여성에게도 같은 원리로 나타날 수 있다. 이 외에도 가을철 탈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모발의 성장 주기에 따른 휴지기에 해당하는 경우 탈모가 급증함을 느낄 수 있다.
대체적으로 모발량은 9~11월에 가장 적고, 1~2월에 가장 많다는 연구결과도 있듯이 사람마다 개인차와 미세한 차이가 있을 뿐 실제로는 걱정할 정도로 계절이 탈모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즉 아침마다 모발이 우수수 떨어진다 하더라도 크게 걱정 하지않아도 된다는 뜻이다.
그러나 유전적인 원인에 의한 남성형 탈모인 경우는 다르다. 모발이 얇아지고 힘이 없어지면서 머리숱이 줄어드는 반면, 다시 새롭게 자라는 모발이 보이지 않는다면 전문치료와 모발이식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 M자 탈모나 정수리 탈모로 진행되는 가족력이 있다면 더욱 가능성이 높다. 탈모가 어느정도 진행된 상태라면 모발이식을 고려해 볼만하다.
모발이식은 남성호르몬에 영향을 받지 않는 후두부 부위에서 모낭을 채취하여 필요한 부위에 이식하는 수술로써 머리 외에도 우리몸에 털이 부족한 부위에는 대부분 이식이 가능하다. 대표적인 모발이식에는 남성형탈모와 눈썹이식을 꼽을 수 있다. 또한 여성헤어라인 정리를 통해 얼굴이 작고 갸름해보이는 효과도 누릴 수 있다.
탈모인 천만시대에 급작스런 탈모증상은 누구나 당황스러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꾸준한 관리와 전문의의 치료를 받는다면 탈모를 늦추거나 탈모 원인에 맞는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도움말 더블랙모발이식 강남점 이신제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