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오후 대전컨벤션센터 제2전시장에서 '제5회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개막식이 열려 박진오 한국지방신문협회장(강원일보 사장), 곽태헌 서울신문사장, 김재철 대전일보 사장 등 내빈들이 비전선포식을 하고 있다. 2023.7.7 /최은성기자 ces7198@kyeongin.com |
경기·인천을 포함한 전국 광역·기초의회와 지방자치단체가 지방의회와 지방행정의 가치를 드높이기 위해 한 데 뭉쳤다.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대전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5회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3일간 방문객은 7천여 명에 달했다.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 조직위원회를 비롯해 경인일보와 부산일보, 강원일보, 대전일보 등 10개 지역 언론사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지방의회 부활과 지방자치 시행 32주년을 기념해 지방의회와 지방행정, 중앙행정 간 활발한 소통과 협력,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장이 됐다.
68개 기관·업체 참여 150여개 부스 운영
경기 기초단체·의회 17개 홍보관 차려
인천시·시의회도 다양한 활동 소개
고양·성남시의회, 기초 의회부문 '대상'
이천시의회 '금상' 평택·안양시의회 '은상'
화성·수원특례시는 행정부문 각각 '금·은'
인천시, 광역 행정부문 '금상' 영예
경기 기초단체·의회 17개 홍보관 차려
인천시·시의회도 다양한 활동 소개
고양·성남시의회, 기초 의회부문 '대상'
이천시의회 '금상' 평택·안양시의회 '은상'
화성·수원특례시는 행정부문 각각 '금·은'
인천시, 광역 행정부문 '금상' 영예
7일 오후 대전컨벤션센터 제2전시장에서 '제5회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개막식이 열려 시민들이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2023.7.7 /최은성기자 ces7198@kyeongin.com |
■ 경기·인천 17개 홍보관 눈길 사로잡아
총 68개 기관·업체가 참가해 150여 개 부스가 운영된 이번 박람회에는 경기도와 인천에서 인천광역시·인천광역시의회를 비롯해 수원특례시, 용인특례시·용인특례시의회, 고양특례시, 고양특례시의회, 화성시·화성시의회, 성남시의회, 안산시의회, 평택시·평택시의회, 안양시의회, 시흥시의회, 김포시, 하남시의회, 이천시의회, 양평군, 동두천시·동두천시의회, 연천군의회 등 17개 홍보관이 차려졌다.
7일 오후 대전컨벤션센터 제2전시장에서 '제5회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개막식이 열려 시민들이 인천시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2023.7.7 /최은성기자 ces7198@kyeongin.com |
각각의 홍보관들은 지역 현안과 주요 시책, 특색있는 시의회 정책들이 소개돼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인천광역시·인천광역시의회 홍보관에서는 2025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인천 고등법원·해사 전문법원 유치를 위한 시민 동의를 받았고 반도체 특화단지 인천 유치 지지 결의대회 등 시의회 활동 모습을 소개했다.
7일 오후 대전컨벤션센터 제2전시장에서 '제5회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개막식이 열린 가운데 안양시의회 부스가 마련돼 있다. 2023.7.7 /최은성기자 ces7198@kyeongin.com |
성남시의회 홍보관은 의원들이 대표 발의한 조례를 시민들에게 직접 소개하는 '3분 조례', 시민들에게 시의원들을 소개하는 '라인업' 영상 제작 과정을 홍보했다. 관람객들은 이때 사용하는 프롬프터와 모니터 등 영상장비들도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가졌다.
평택시의회 홍보관에서는 시의회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구독할 경우 관람객들에게 평택시 특산품인 라이스칩이나 배빵 등을 선물하는 인증 이벤트를 진행했고 야생화꿀, 평택 배 등 지역 특산품도 알리는데 주력했다.
김포시 홍보관은 부스를 찾은 관람객들에게 시 대표 관광지인 라베니체를 비롯해 문수산성, 애기봉 등을 김포시의 주요 관광지가 그려져 있는 그림에 색칠하면 소정의 사은품을 주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김포시 관계자는 "관람객들이 김포시 주요 관광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며 "많은 분들이 홍보관을 방문해 주셨다"고 했다.
7일 오후 대전컨벤션센터 제2전시장에서 '제5회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개막식이 열려 시민들이 이천시의회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2023.7.7 /최은성기자 ces7198@kyeongin.com |
이천시의회 홍보관은 '이천시의회 특급 요리사들이 전하는 특별한 의정'이란 제목으로 시의원들이 직접 요리사 복장을 하고 관람객들을 맞이하며 특산품인 도자기·이천 쌀과 관련한 조례들을 알렸다.
동두천시·동두천시의회 홍보관에서는 미군 공여지가 전체 시 면적의 42%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C노선 동두천 연장, 경기 북부 공공의료원 동두천 설치 촉구 등 시와 시의회 노력을 알렸고, 연천군의회 홍보관은 하반기 개통을 앞두고 있는 수도권 전철 1호선 연천 연장 개통과 '남토북수'(깨끗한 북쪽의 물과 남쪽의 비옥한 토지)에서 만들어진 농산물도 홍보했다.
7일 오후 대전컨벤션센터 제2전시장에서 '제5회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개막식이 열려 시민들이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2023.7.7 /최은성기자 ces7198@kyeongin.com |
하남시의회 홍보관은 상임위가 생기는 등 발전하고 있는 모습을 소개하고 재활용 한복을 이용한 전시용 부채를 전시했다.
양평군 홍보관은 헬스투어 힐링특구, 친환경 농업특구와 여운형 선생 등 역사와 관련한 스토리텔링 사업도 소개했고, 안산시의회 홍보관은 안산시 전체 인구 대비 외국인 비중이 12%에 달할 정도의 다문화 도시임을 소개하면서 오스트리아, 대만, 일본, 호주 등과 진행하고 있는 교류 활동을 알렸다.
7일 오후 대전컨벤션센터 제2전시장에서 '제5회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개막식이 열려 시민들이 시흥시의회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2023.7.7 /최은성기자 ces7198@kyeongin.com |
시흥시의회 홍보관의 경우 공부하는 의회의 모습을 소개하면서 시의회 유튜브 구독 시 친환경 손수건과 휴대전화 액세서리 '그립톡'을 관람객들에게 선물했고, 화성시·화성시의회 홍보관은 특례시 출범을 위해 준비하고 있는 모습과 관람객들의 SNS에 화성시 캐릭터인 '코리요'를 해시태그와 함께 올리면 사은품을 제공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수원특례시 홍보관은 투자유치기업 인센티브 지원 대상과 규모, 중소기업 지원시책, 수원특례시 현황 등을 소개해 기업 유치 의지를 보였고, 용인특례시·용인특례시의회 홍보관은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해 추진한 '용인시 반도체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이 통과되면서 기흥구에서 처인구로 이어지는 'L'자형 반도체 벨트 조성사업을 알렸다.
고양특례시의회와 고양특례시는 홍보관을 분리해 만들었다. 고양특례시의회는 전국 최초로 여야 의원이 17대 17이고 남성과 여성의 비율이 17대 17인 점을 강조하면서 협치에 중점을 두고 있는 점을 소개했고, 고양특례시 홍보관은 고양 특산품인 가와지쌀, 일산열무, 행주한우와 경기 북부 최초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선정을 알렸다.
7일 오후 대전컨벤션센터 제2전시장에서 '제5회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개막식이 열려 박진오 한국지방신문협회장(강원일보 사장), 곽태헌 서울신문사장, 김재철 대전일보 사장, 이철우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경상북도지사), 조재구 대한민국시장군수협의회장, 최봉환 대한민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장 등 내빈들이 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다. 2023.7.7 /최은성기자 ces7198@kyeongin.com |
한편 홍보관 전시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비전 선포식과 최인수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자치분권제도실장의 '지방자치 연구: 한국과 독일의 지방 자치 비교' 등 의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특강이 마련돼 호응도를 높였다.
■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 경기·인천 지자체 다수 수상
이번 박람회에 참여한 인천·경기지역 지자체 다수가 각 부문에서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인천광역시는 2023 대한민국 지방의회 지방행정 광역자치단체 행정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8일 오후 대전컨벤션센터 제2전시장에서 '제5회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시상식이 열려 고양시의회가 지방의회 기초자치단체 대상을 받고있다. 2023.7.8 /최은성기자 ces7198@kyeongin.com |
8일 오후 대전컨벤션센터 제2전시장에서 '제5회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시상식이 열려 성남시의회가 지방의회 기초자치단체 대상을 받고있다. 2023.7.8 /최은성기자 ces7198@kyeongin.com |
기초자치단체 의회부문에서는 고양특례시의회, 성남시의회가 각각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더불어 이천시의회는 금상을, 평택시의회와 안양시의회는 각각 은상을 수상했다.
또한 기초자치단체 행정부문에서는 화성특례시와 수원특례시가 각각 금상과 은상을 받았다. → 표 참조
또한 기초자치단체 행정부문에서는 화성특례시와 수원특례시가 각각 금상과 은상을 받았다. → 표 참조
안양/이원근기자 lwg33@kyeongin.com
<저작권자 ⓒ 경인일보 (www.kyeongin.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