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단체 전문성 강화 정책개발 역량 키워
3기 신도시·첨단 산업도시 기틀 마련 최선
경기침체·취약계층 민생안정 등 해결 과제

제9대 남양주시의회는 작년 7월 개원하며 새 출발을 했다. 선거를 통해 우리시의 발전과 변화에 대한 시민들의 바람이 얼마나 큰지 확인했다. 21명의 의원 모두가 성숙한 지방자치를 실현하고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다운 의회' 구호 아래 민생 안정을 최우선으로 두고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쳐왔다.
먼저 시민 의견수렴을 위한 의회 소통 창구를 활성화했다. 3기 신도시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한 간담회를 비롯해 주요 민원 및 재해 재난 현장 방문을 통한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 민의 수렴을 바탕으로 심도 있는 심의 과정을 통해 의회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시하며 시민과의 유대를 강화했다. 남양주시의 각종 현안 해결과 경제회복에 총력을 기울인 시간이었다.
다음으로는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의원 입법능력을 강화해 남양주의 미래와 시민을 생각하는 조례 제·개정에 힘썼다. 지난 1년여간 시민안전, 복지, 일자리, 환경, 보건, 교육 등 전 분야에 걸쳐 역대 최고의 조례안을 발의하며 입법활동을 통한 제도 마련에 최선을 다했다.
아울러 지방자치법 개정에 발맞춰 시의원들이 보다 효율적이고 전문성 있는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의회 조직을 강화하고, 2022년 1월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정책지원관을 10명 선발해 시의원들의 전문성 있는 의정활동에 힘을 보태고, 정책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또한 의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정책개발역량을 키우기 위해 의원 연구단체 지원 및 육성에 큰 힘을 기울였다. 등록된 의원 연구단체는 총 4개로 학술연구용역을 통해 전문가 자문, 현장점검, 토론회 등 활발하고 내실 있는 연구활동을 진행해 최근 심의회를 통해 연구활동 결과보고를 마무리 지었다.
제9대 남양주시의회는 지난 1년의 활동을 돌아보며 미래를 준비한다. 현재 우리시는 슈퍼성장 남양주를 위한 3기 신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시점이다. 첨단 미래 산업 경제도시를 위한 도시의 체계적 균형적 개발의 기틀을 만들어 가고 있는 중이다.
이에 우리 의회에서는 남양주 경제권의 미래 중심지 역할을 담당하는 일자리 중심의 자족 도시 왕숙지구의 조성 사업과 남양주 시민들의 문화소비욕구 충족 및 문화예술인들의 성장기회 마련을 위한 문화 예술 중심의 왕숙2지구 조성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집행부와 소통하며 동료의원들과 면밀하게 꼼꼼히 살피고 점검할 계획이다.
최근 중동지역의 전쟁으로 인한 긴장감은 세계 경제 전망에 불확실성을 더하며 우리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고물가 경기 침체 등의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계신 시민들과 취약계층의 민생안정을 위해 집행부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지원책을 마련하는 것도 도전 과제 중의 하나이다.
4선 의원이자 제9대 남양주시의회를 이끌고 있는 의장으로서 개원 후 시간은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도전의 연속이자 소통을 위한 노력의 시간이었다.
지방자치시대에서 의회의 역할은 지역사회의 다양성과 특성을 존중하고 정책 결정에서 공정성과 투명성을 보장하며,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데 있다.
우리 남양주시의회는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다운 의회'로 거듭나도록 성숙하고 전문성 있는 의정활동을 계속해 나가는 도전을 이어 가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시민의 대변자로서 충실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성원과 많은 관심을 보여주시는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우리 남양주시 의회가 시정에 대한 견제와 감시활동에 충실한지,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는지 애정어린 시선과 관심을 부탁드린다.
/김현택 남양주시의회 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