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미제라블 3관왕, 골든글로브 작품상·휴 잭맨·앤 해서웨이 주·조연상. 영화부문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앤 해서웨이(레미제라블·왼쪽)와 코미디·뮤지컬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휴 잭맨(레미제라블). /AP=연합뉴스

영화 '레미제라블' 3관왕 등극으로 골든글로브 시상식이 후끈 달아올랐다.

영화 '레미제라블' 3관왕 성적표는 작품상을 비롯해 휴 잭맨 남우주연상, 앤 해서웨이 여우조연상 등 화려하다.

'레미제라블'은 13일 밤(이하 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제70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코미디·뮤지컬 부문 작품상의 영예를 안았다.

'레미제라블'의 '장발장' 역을 열연한 휴 잭맨은 코미디·뮤지컬 부문 남우주연상을 거머쥐었고, '판틴' 역으로 애절한 연기를 선보인 앤 해서웨이는 장르를 통틀어 주는 여우조연상을 받았다.

특히 레미제라블 3관왕에 큰 공로를 세운 앤 해서웨이는 '페이퍼보이'의 니콜 키드먼, '더 마스터'의 에이미 애덤스, '세션: 이 남자가 사랑하는 법'의 헬렌 헌트 등 쟁쟁한 선배 여배우들을 제치고 여우조연상을 거머쥐었다.

가장 관심을 끈 드라마 부문 작품상은 벤 애플렉이 연출한 '아르고'에 돌아갔다.

감독상 역시 벤 애플렉이 받았으며 '아르고'는 2관왕을 차지했다. 배우 출신 감독인 벤 애플렉은 세 번째 연출작인 '아르고'로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 첫 감독상을 거머쥐었다.

▲ 레미제라블 3관왕, 골든글로브 작품상·휴 잭맨·앤 해서웨이 주·조연상. 영화부문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앤 해서웨이(레미제라블). /AP=연합뉴스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은 '장고: 분노의 추적자'로 각본상을 받았다.

'장고: 분노의 추적자'는 배우 크리스토프 왈츠가 남우조연상을 받으며 2관왕에올랐다.

뮤지컬·코미디 부문 여우주연상은 '실버라이닝 플레이북'의 제니퍼 로런스가 받았다.

드라마 부문 남우주연상과 여우주연상은 '링컨'의 대니얼 데이루이스, '제로 다크 써티'의 제시카 체스테인이 각각 수상했다.

최우수외국어영화상은 지난해 칸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인 미하엘 하네케감독의 '아무르'에 돌아갔다.

지난해 그래미 최다 수상자인 팝 스타 아델은 '007 스카이폴'의 주제곡 '스카이폴'로 주제가상을 받아 골든글로브 시상식 무대에 처음으로 올랐다.

▲ 레미제라블 3관왕, 골든글로브 작품상·휴 잭맨·앤 해서웨이 주·조연상. 영화부문 코미디·뮤지컬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휴 잭맨(레미제라블). /AP=연합뉴스

조디 포스터는 평생공로상인 세실 B. 데밀 상을 받았다.

이날 시상식에는 특별 초대손님으로 미국의 전 대통령 빌 클린턴이 무대에 올라작품상 후보에 오른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 '링컨'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80여 명으로 이뤄진 할리우드외신기자협회(HFPA)가 매년 주최하는 골든글로브 시상식은 전통적으로 아카데미상을 점칠 수 있는 지표로 꼽혀왔다. 2000년대 중반부터 이런 경향에 다소 변화가 있었으나, 지난해 '아티스트'가 골든글로브 작품상을 받은 뒤 아카데미 작품상까지 거머쥐면서 다시 비슷한 흐름을 보여주는 듯했다.

이번 골든글로브에서 작품상을 받은 '아르고'는 아카데미 작품상 후보에 올라 있지만, 이 작품으로 감독상을 받은 벤 애플렉은 아카데미 감독상 후보에 오르지 못해 올해 아카데미 수상 전망은 어느 때보다 안갯속이라는 평이다.

▲ 레미제라블 3관왕, 사진은 평생공로상인 세실 B. 데밀 상을 받은 조디 포스터. /AP=연합뉴스

다음은 레미제라블 3관왕 돌풍을 일으킨 제70회 골든글로브 수상자 명단

◇영화 부문
▲감독상: 벤 애플렉(아르고)
▲각본상: 쿠엔틴 타란티노(장고: 분노의 추적자)
▲드라마 작품상: '아르고'
▲코미디·뮤지컬 작품상: '레미제라블'
▲드라마 남우주연상: 대니얼 데이루이스(링컨)
▲드라마 여우주연상: 제시카 체스테인(제로 다크 써티)
▲코미디·뮤지컬 남우주연상: 휴 잭맨(레미제라블)
▲코미디·뮤지컬 여우주연상: 제니퍼 로런스(실버라이닝 플레이북)
▲남우조연상: 크리스토프 왈츠(장고: 분노의 추적자)
▲여우조연상: 앤 해서웨이(레미제라블)
▲음악상: 마이클 대너(라이프 오브 파이)
▲주제가상: 아델 '스카이폴'(007 스카이폴)
▲애니메이션상: '메리다와 마법의 숲'
▲외국어영화상 '아무르'

◇TV 부문
▲드라마 작품상: '홈랜드'
▲코미디·뮤지컬 작품상: '걸스'
▲미니시리즈·TV영화 작품상: '게임 체인지'
▲드라마 남우주연상: 데미안 루이스(홈랜드)
▲드라마 여우주연상: 클레어 데인즈(홈랜드)
▲미니시리즈·TV영화 남우주연상: 케빈 코스트너(해필즈 앤드 멕코이스)
▲미니시리즈·TV영화 여우주연상: 줄리언 무어(게임 체인지)
▲코미디·뮤지컬 여우주연상: 레나 던햄(걸스)
▲코미디·뮤지컬 남우주연상: 돈 치들(하우스 오브 라이스)
▲TV시리즈 남우조연상: 에드 해리스(게임 체인지)
▲TV시리즈 여우조연상: 매기 스미스(다운타운 애비: 시즌 2)

▲ 레미제라블 3관왕. 골든글로브 영화부문 드라마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제시카 체스테인(제로 다크 써티).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