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에게 결혼식은 각별한 의미를 갖는다. 어떤 결혼식을 치를까. 대자연속에서 야외결혼식을 꿈꾸는 낭만적인 신부가 있는가 하면 예식은 될수록 간단하게 치르고 둘만의 시간을 갖기 위해 일반 예식장을 선호하는 신랑이 있다.
어떤 예비 신랑신부는 해외의 유명 휴양지에서 둘만의 멋진 결혼식을 꿈꾸기도 하고 얼마전 축구경기중 결혼식을 올린 축구선수처럼 나만의 독특한 색깔을 찾기도 한다.
그러나 어떤 결혼식을 치르던 장점과 단점이 있게 마련이다. 웨딩 전문가들에게 한번뿐인 결혼식을 어떻게 꾸밀것인가에 대한 조언을 들어본다.
▲야외가든
결혼을 앞둔 신랑 신부라면 으레 틀에 박힌 그림에서 탈피해 자연을 배경으로 편안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속에서 하객과 함께 어우러지는 결혼식을 원하게 되는데 여기에 적합한 것이 푸른 잔디위에서 펼쳐지는 야외가든 파티 예식이다.
야외예식의 장점은 주차난과 이어진 예식으로 혼잡을 빚는 일반 예식장과는 달리 저렴한 비용으로 편안한 예식을 치를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뷔페와 정식, 칵테일 파티, 바비큐 파티 등 피로연 형태나 장식 등을 자유자재로 꾸밀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예식의 형태도 만찬식과 일반식, 파티식으로 다양해 개성을 살릴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다.
하객수가 50~150명선이라면 민속촌이나 에버랜드, 공원, 가든 등 장소에 구애됨이 없어 맞춤예식으로 추억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날씨와 계절에 따라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고 산만하게 행사가 진행될 경우 주인공인 신랑신부에 대한 집중이 흐트러질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연회홀 예식
호텔예식과 일반 연회홀 예식, 소규모 가족예식으로 구분되는데 고상하고 품격있는 결혼식을 원하는 신랑신부에게 어울려 흔히 유명 연예인 등이 선호하는 예식 형태다.
호텔식의 경우 시내의 특급호텔과 제휴하면 별도의 프로그램 속에서 원하는 결혼식을 올릴 수 있다. 또 소규모 가족예식에서 규모 있는 예식까지 최상의 조건에서 하객들의 집중적인 조명을 받으며 멋진 첫출발을 할 수 있다
피로연도 한정식에서 칵테일 파티까지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지만 고급스런 연출에 따른 비용부담이 만만치 않은게 흠이다.
일반 연예홀 예식은 결혼식을 색다르게 리모델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용부담이 덜하면서 고급스런 분위기를 누릴 수 있다.
또 하객규모가 20~50명이라면 소규모 가족예식도 권장할만 하다. 가족끼리 간단히 결혼식을 치르고 싶지만 마땅한 장소를 구하기 어려운 신랑신부에게 적당하다. 식장예약에서부터 결혼예복준비까지 번거로운 형식을 탈피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전통혼례
결혼에 대한 소중함과 진지함을 연출하고자 하는 예비 신랑신부에게 적합하다. 제한된 식장에 구애받지 않고 실내외에서 하객 규모에 상관없이 아름다운 결혼식을 치를 수 있다.
최근에는 전통 결혼식을 전문적으로 주선하는 웨딩숍들이 많아 전통혼례의 형식이나 준비사항에 대해 일일이 체크해줘 큰 부담도 없다. 전통혼례는 어른들에게 옛 추억을 떠올리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식 결혼에 익숙한 하객들에게 색다른 볼거리를 보여줄 수 있다.
전통혼례를 전문적으로 주선하는 업체와 연결할 경우 데코레이션을 새로 꾸미지 않아도 돼 비용부담도 그리 크지 않다. 다만 한복에 익숙치 않은 신랑신부에게 복식이 다소 불편할 수 있다.
▲해외여행 결혼식
자유롭고 개성이 톡톡 튀는 결혼식을 하고 싶은 신세대 신랑신부가 욕심낼만한 예식이다. 따로 신혼여행을 떠나지 않고도 해외에서 결혼식과 신혼여행을 모두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태평양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해변가나 푸른 언덕에 하얗게 솟은 이국적인 시골교회 등 단 둘이서 한번뿐인 결혼식을 간편하면서도 낭만적으로 가질 수 있다.
하객의 축하를 받을 수 없다는 게 흠이지만 따로 경비를 들이지 않고 신혼여행 비용만으로 결혼식을 치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만의 개성을 살릴 수 있다.
◇식장 선택시 유의사항
결혼 준비는 식장을 선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결혼이 신랑신부 두 사람만의 결합의 아니듯 식장 결정도 사전에 양가 부모님과 충분한 협의가 필요하다.
우선 충분한 시간(최소 5~6개월전)을 두고 예식일자와 시간을 정하고 결혼식의 형태와 유형을 결정해야 한다. 다음으로 하객들의 교통편의를 고려해 지역을 결정해야 하는데 양측 본가를 기준으로 중간쯤으로 하는 것이 좋다.
위치와 식장을 선택했으면 예상 하객인원과 식장의 좌석수 및 수용가능인원도 파악해야 하는데 자칫 혼잡하거나 썰렁한 분위기 속에서 결혼식을 치를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예식장일 경우 시간과 드레스, 신부화장, 사진, 피로연 등 부대조건의 가격과 옵션을 확인해 결혼준비에 혼선을 빚지 않도록 해야 한다.
예식공간의 장식과 청결상태도를 점검해
[해피웨딩] 내게 맞는 결혼식장 고르기
입력 2002-03-28 00:00
지면 아이콘
지면
ⓘ
2002-03-28 0면
-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가
- 가
- 가
- 가
-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