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리더는 자기조절이 중요
수첩 준비해 생활 하나씩 개선

광덕고 한예서
안산 광덕고 한예서
나의 장래 희망은 외교관이다. 평소 학교 등에서 단체활동을 할 때에도 미래의 외교관으로서 모둠 친구들을 호기롭게 이끄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 '리더를 꿈꾸는 청소년에게'라는 이 책을 읽고 불완전한 리더였던 나 자신을 마주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음으로써 비로소 진정한 리더로 거듭나는 나를 꿈꿀 수 있게 되었다.

책의 서두에서는 이러한 내용이 나온다. 고대 이스라엘의 소년 다윗은 거인 골리앗과 일대일로 맞서서 승리한 인물이다. 8형제 중 막내였던 다윗은 소년 시절에 왕의 후계자로 지목되었다.

하지만 다윗 주위의 사람들은 아무도 그를 왕의 재목으로 보지 않았다. 또한 다윗의 아버지는 물론이고 형들도 자신보다 어리고 용감하지도 않은 다윗을 인정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들이 보기에도 다윗은 나이도 어리고 경험도 없는 양치기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윗이 거인 골리앗을 무너뜨리고 나서 상황은 바뀐다. 다윗의 아버지와 다윗의 형들은 다윗을 믿고 인정하며 그가 다음 왕의 재목인 것을 비로소 믿게 된다. 무엇이 다윗을 리더로 설 수 있게 만들었을까? 가장 큰 이유는 다윗이 자기 자신을 믿었기 때문이다.

자신은 할 수 없다는 부정적인 마음이나 나 자신에 대한 의심은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일도 실패하게 만든다. 리더는 모두 부자에 유명하고 완 벽한 사람이 아니다. 오히려 힘든 어린 시절, 콤플렉스를 이겨내고 리더의 자리에 올라선 사람들이 더 많다.

하지만 과연 다윗의 돌팔매질 실력이 형편없었다면, 자신감이 소용이 있었을까? 그러니 이 책에서 리더가 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여기에는 팀원들 사이에서 기죽지 않는 법, 자기 자신을 가꾸는 법, 용기를 가지는 법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었는데 나는 그 중에서 의지력과 책임감을 가지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디루려고 한다.

자신을 스스로 이끌어 나갈 수 없다면 뒤따르는 사람들을 이끌어 갈 수 없다. 또한 좋은 리더는 자기 조절이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 자신을 이끌기에도 벅차 남들을 이끌 수 없어 실패한 리더들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필자 또한 학교생활에서 책임자의 역할을 종종 맡을 때가 있는데 내 몸 하나 감당하기도 벅차 중요한 회의시간에 집중을 하지 못한 일도 있었다.

책에는 수첩 한 권을 준비하라고 한다. 수첩에는 자신이 자기 생활에서 개선하기 원하는 일을 몇 가지 써내려가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하나하나 고쳐나가는 것이다. 이 과정이 순탄치는 않겠지만 훌륭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어려움도 감수해야 한다.

/안산 광덕고 한예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