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도권과 인접해 있으면서 계절별로 색을 달리하는 산과 강으로 둘러싸여 도시의 분주함을 벗어난 청정자연의 넉넉함이 자리하고 있는 연천군은 민족분단의 아픔이 가장 가까이서 느껴지며 선인들의 지혜와 전통을 찾을 수 있는 인류문화의 기원지가 생생히 살아 숨쉬는 고장이다.
북쪽의 깨끗한 물과 남쪽의 비옥한 토지가 어우러진 청정지역 연천군에서 정성을 들여 생산되는 우수 농·특산물을 소비자가 믿고 살 수 있도록 심의위원회에서 엄격한 심사를 거쳐 군수가 품질을 인증하는 농·특산물이 바로 남토북수(南土北水)이다.
임진강과 한탄강, 그리고 DMZ의 비옥한 평야, 싱그러운 새싹을 통해 희망찬 연천군의 미래를 상징하는 남토북수는 맛이 좋고 영양도 풍부해 어머니 가슴처럼 따뜻한 우수한 농산물의 맛깔스러움을 전할 뿐만 아니라 건강을 책임지는 참된 맛까지 느껴 볼 수 있다.
남토북수 인증미(米)인 남토북수쌀과 백학참쌀, 지킴이쌀, 토라건강미 등의 친환경인증미를 비롯해 청산김치, 임진강김치, 율무, 서리태, 참깨, 된장, 고추장, 버섯, 팩호박, 병배, 병포도 등 25개 업체에서 38종이 남토북수로 인증받고 있다.
특히 팩호박, 병배, 병포도, 율무버섯, 참송이버섯, 꽃송이버섯 등의 특허품목과 전국 생산량의 80%를 차지하는 율무, 수출액만 50만 달러가 넘는 청산김치는 남토북수에 빼놓을 수 없는 자랑거리다.
청국장가루·가쓰오맛내기장·된장·간장·고추장, 개성홍삼농축액·홍삼액·봉밀절편삼·홍삼절편 등 장류와 인삼가공제품, 항아리영지와 상황버섯이야기·미래영지초·상황초 버섯가공제품, 참게장·한과·만두·누룽지선물세트·깜밥탕 누룽지 등 다양한 제품들을 홈페이지(www.kaff.co.kr)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031)835-6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