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의 주인공, 닭띠>
2005년 새해는 을유년(乙酉年) 닭띠해다.
12지신 중 닭은 열번째에 자리하고 있다. 닭은 유(酉)라고 하며 음양오행(陰陽五行)상 음(陰)에 해당되며 금성(金性)에 들어있다. 방위로는 신유술방(申酉戌方) 서쪽이고, 시간으로는 오후 5시30분에서 오후7시30분 사이이며 달로는 음력 8월에 해당한다.
닭은 잡식성이고 질병에도 강하기 때문에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아도 잘 자란다. 그리고 번식성이 강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사람에게 유익한 가축이다.
닭은 대체로 길조로 여겨져 왔으며, 다섯 가지 덕이 있다고 한다. 머리에 있는 볏은 문(文)을 상징하고, 발은 내치기를 잘 한다 하여 무(武)로 여겼으며, 적과 맹렬히 싸우므로 용(勇)이 있다고 하였다. 먹이가 있으면 자식과 무리를 불러 먹인다 하여 인(隣, 仁)이 있다 하였고, 하루도 거르지 않고 시간을 알려주니 신(信)이 있다 하였다. 그래서 닭은 예로부터 길조로 알려지고 있다. 그리고 우리 인간에게 알과 고기를 주니 그 보다 더한 익조가 어디 있겠느냐는 것이 조상들의 생각이었다.
닭띠인 사람은 섬세하며 날카로운 분석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예리한 비판과 쓸데없는 호기심 때문에 하지 않아도 좋은 말을 던짐으로써 싸움의 단서가 되어 비난을 받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또 닭띠는 의리가 있고 확실한 신념을 가진 노력가로 이상이 크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뛰어난 힘이 있을 뿐 아니라 자신의 꿈에 대해서는 참으로 성실하다. 그러나 다소 독선적이며 몽상가적 기질도 가지고 있다. 의욕이 지나쳐 자신을 표현하는 데 호전적일 수 있어 인생의 굴곡을 심하게 겪기도 한다. 닭띠는 광고업자, 카페 주인, 여행가, 미용 전문가, 의사, 군인 등이 많다.
▲쥐띠=주위 환경이 복잡하고 거미줄처럼 얽혀있어 답답한 형상이지만 평소 쌓은 은덕이 나타나 귀인 도움으로 어려움에서 탈출하는 한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남이 나를 비방한다고 같이 행동하면 시비가 생기니 주의하고 지극히 넓은 아량 베풀며 행동하면 반드시 소원성취하고 운세가 상승한다. 중간에 어렵다고 변덕부리면 모처럼의 운세가 사라지게 되니 초지일관 은근과 끈기를 갖고 정진하라. 남을 꼼짝 못하게 하는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손자병법이 필요한 때이다.
▲소띠=한겨울에 씨앗을 뿌리는 형상이니 시운이 불리하니 투자 투기 등의 문제 상당한 여유를 두고 결정해야 후회없는 한해가 될 것으로 본다. 자신의 생각대로만 밀고 나가면 반드시 실패한다. 남의 말을 따라주고 자존심보다 실리를 따라야 한다. 봉급생활이 좋고 사업 등은 불리하다. 정도에 지나친 투자 투기 등은 자칫 걷잡을 수 없는 혼란에 빠지게 되니 이동자제하고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라. 횡재수가 있으니 꿈자리 좋으면 복권이라도 구입함이 길하다. 반드시 귀인의 도움을 받는다.
▲호랑이띠=바른 마음과 지극한 정성으로 사람을 대하니 좋은 일이 생기고 금전 명예이익이 많아지는 한 해가 될 것으로 본다. 생각지도 않는 사람의 도움을 받게되고 협력 협조의 조화관계가 성립되어 운세를 더 더욱 발전시키는 계기가 마련된다. 어려운 이웃에 관심을 갖고 온정을 베풀어라. 하나를 잃고 둘을 얻으니 하늘이 감동하여 천복을 내려줌이다. 가택이사, 직업변동 등의 문제가 있다면 방향선택이 중요하며 해외여행 등 원행할 일이 많아지는 분주한 한해가 될 것으로 본다.
▲토끼띠=과감한 행동으로 일을 성취하는 격이니 매사 적극적인 노력과 사고방식이 성공의 승패임을 명심해야 한다. 옛 것을 버리고 새로운 길을 찾아나서니 처음에는 힘들고 낯선 일면이 많이 있겠으나 차츰 안정되어 원하는 목적 이루게 된다. 움직일때 움직이고 길 나설땐 과감히 행동해야 한다. 사람을 바꾸고 개혁 변화 운기가 강한 때이니 순간의 손실이 있더라도 낙심하지 말고 장기적 안목으로 길을 나서라. 남과의 협력 동업 등은 이익없으니 중지하고 능력 밖의 일은 손대지말고 지나친 투자 소비 경계해야 한다.
▲용띠=하기 싫은일 억지로 하여 후회할 일 많이 생기니 길이 아니면 가지말고 뜻이 맞지 않으면 행하지 말아야 한다. 적과의 동침 불편한 관계 지속되나 쟁투하지 말고 목적이 성취될 때까지 참고 또 참아야 한다. 위험 분실 도난 등 공든탑이 무너진다는 암시가 강한 때이니 남을 너무 믿지말고 명분없는 일에 지나친 개입은 자제하라. 직업변동으로 고민생기나 새로운 길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으니 욕심내지 말고 정진하면 후반기부터 점차 운기가 회복되어 다소의 성과가 있겠다.
▲뱀띠=정당하고 바르게 행동하면 타인의 도움으로 반드시 원하는 소원 이루게 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본다. 남의 눈치나 말에 신경쓰지말고 목표를 향하여 힘차게 전진하라. 윗사람의 협조로 운세가 발전하고 재물이익까지 생기니 신용 잃지 않도록 몸가짐 마음가짐 바르게 하라. 권력이나 돈의 힘에 의존하지 말고 주변 어려운
2005년 을유년 '띠로보는 닭의 해'
입력 2004-12-31 00:00
지면 아이콘
지면
ⓘ
2004-12-31 0면
-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가
- 가
- 가
- 가
-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