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인규 경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장
1996년 설립 300여명 근무
석·박사급 전문인력만 80명 넘어
1천326대 첨단 분석장비 보유
식품·의약품·축산물 등의
잔류농약·다이옥신·식중독균…
유해물질 검사로 국민안전 최선

국민에게 안전한 식품과 의약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경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경인식약청, 인천 주안 소재)을 소개하고자 한다. 1996년 설립된 경인식약청은 현재 300여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이중 유해물질 등의 검사를 담당하는 시험분석센터에는 80여명의 석·박사급 전문인력이 근무하고 있다.

경인식약청이 유해물질을 분석하기 위해 보유중인 첨단 분석 장비는 질량분석기 등을 비롯해 총 1천326대이며 금액으로는 240여억원에 달한다.

경인식약청은 연간 4만건의 식품·의약품 검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올해 연구비 5억여원의 식품·의약품 관련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소속 6개 지방청중 연구인력과 장비면에서 가장 규모가 큰 조직이다. 특히 2013년 3월 축산물과 수산물 검사업무가 식약처로 이관된 이후 통합적 식품안전 검사업무도 강화됐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400여종의 농약이 등록돼 있으며 이들 농약들은 위해평가 등을 통해 농작물마다 잔류허용기준이 설정돼 있다. 경인식약청은 고가의 최첨단 분석장비를 이용해 미량의 잔류농약을 분석하고 있으며 기준치를 넘는 농산물 등이 국내로 수입, 유통되지 않도록 검사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또 시험분석센터는 축산물중 다이옥신 검사도 한다. 다이옥신은 환경호르몬으로 알려진 오염물질로 쓰레기 소각 등을 통해 환경에 배출되고 지방에 축적되는 성질이 있어 축산물 등을 통해 인체에 유입된다. 경인식약청은 식약처 소속 6개 지방청중 유일하게 다이옥신 분석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미생물분야에서는 식품·축산·수산물의 안전한 수입·유통을 위한 시험검사도 한다. 주요 시험검사항목은 위생지표세균검사, 식중독균검사, 김치 등에 대한 기생충란 검사 등이다. 최근에는 통계적 개념 도입으로 국제기준과의 조화도 도모하고 있다. 관내 학교 등의 집단급식시설에서 발생하는 식중독 사고 예방관리를 위해 차량을 이용한 신속검사와 비상시 식중독 의심식품에 대한 특별검증검사도 실시한다. 또 식중독 주요 원인체인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검사도 하고 있다. 2012년 여주엑스포, 2013년 인천세계무도대회 등 국제 행사시 식중독 신속검사차량을 동원해 식음료안전관리 지원업무를 했고 2014년 성공적인 인천아시아경기대회를 위한 식음료안전관리업무도 할 예정이다.

유전자재조합식품(GMO) 분야에서는 국내 수입식품 중 GMO검사의 약 60%를 담당하고 있다. 특히 2013년에는 미국산 미승인 GM밀에 대한 품종맞춤형 GMO검사를 신속히 수행해 미승인 GMO가 국내에 수입·유통되는 것을 차단했다.

의약품·부정물질분야에서는 식품중 부정물질 검사 및 의약품 등의 기준 규격 검사와 의약품 및 의약외품의 품질검사를 담당한다. 부정물질은 건강기능식품 등에 불법으로 혼입한 의약품 성분 등의 유사물질로, 발기부전 치료제, 비만치료제, 당뇨병 치료제 등의 유사물질이다. 관세청,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대검찰청, 서울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이 참여하는 부정물질연구회를 운영, 신종 부정물질을 규명하고 4대악인 불량식품의 선제적 차단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내 제약업계가 국제수준으로 진입하기 위해 필수적인 고품질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의약품 및 의약외품의 기준 및 시험방법을 심사하고 이후 제조 유통되는 의약품 및 의약외품의 검사를 통해 의약품 등의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 국민생활과 밀접한 화장품 중 스테로이드, 중금속, 포름알데히드 등의 유해물질 검사업무도 담당한다.

동물용의약품·독소분야에서는 농·축·수산물 및 식품에 잔류하는 항생제, 합성항균제, 호르몬제, 구충제 등 130여종의 동물용의약품 및 패류독소를 검사하고 있다. 그 결과 수입 쇠고기에서 질파테롤, 설파제 등 항생제 검출 및 수입산 미꾸라지에서 퀴놀론계 항생제를 검출해내 부적합 처리를 하는 등 유해물질 차단에 힘써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 공급에 기여했다.

식품·의약품·축산물·수산물의 이화학 및 미생물검사를 신속·정확히 수행해 국민의 건강에 기여하는 국가기관으로서의 경인식약청은 동북아 최고의 유해물질 검사기관을 넘어 G20을 선도하는 세계 최강의 국가표준 시험·검사기관이 되기까지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김인규 경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