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푸드 중 하나인 아마란스 효능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아마란스(Amaranth)는 남아메리카 안데스산맥의 고산지대에서 약 5천년 전부터 재배되었던 일년생 비름과 식물이다.

어원은 '영원히 시들지 않는 꽃'이라는 고대 그리스어에서 유래됐다.

고대 잉카제국에서는 아마란스를 '신이 내린 곡물'로 불렀고, 오늘날까지 각종 성인병 예방과 항암 작용에 효과적인 완전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작년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세계를 구할 작물이라고 극찬할 정도로 영양적 가치가 인정됐다.

아마란스 효능에는 간 기능 개선과 칼슘의 흡수를 꼽을 수 있다.

아마란스에는 인체를 구성하는 데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이 모두 함유되어 있다. 이 중 리신 성분이 간 기능 개선을 돕는 것이다.

또 아마란스 효능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체중 조절용 식품이라는 것. 쌀, 보리, 밀 등 다른 곡류에 비해 탄수화물이나 나트륨 함량이 낮고, 글루텐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이와함께 식물성 스쿠알렌·폴리페놀·토코트리에놀 등 항산화 및 항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혈당을 조절하기 때문에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고단백 식품 아마란스는 전체 성분 중 평균 15~17%가 식물성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퀴노아와 비슷한 단백질 함량을 나타내는데, 동물성 단백질 식품인 우유를 대체할 수 있다.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기능은 면역력 증강, 노화 방지를 비롯해 호르몬 조절 효과로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준다.

아마란스의 불포화지방산과 식물성스테롤(phytosterol)의 높은 함유량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당지수(GI : glycemic index)를 낮춰 당뇨,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아마란스를 곡물보다 채소로 섭취할 경우 영양성분이 더욱 높게 나타난다.

아마란스 잎의 단백질 함량은 종자보다 2배 이상, 무기질 함량은 4배 이상, 항산화 활성은 5배, 페놀 함량은 8배나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아마란스 종자는 퀴노아와 유사한 조리법으로 잡곡밥으로 지어 먹거나, 익혀서 샐러드에 뿌려 먹기도 하고, 과자나 빵, 시리얼 등을 만들 때도 쓰인다.

아마란스의 잎과 줄기는 나물로 무쳐서 먹는 경우가 많고, 볶음요리나 국물요리에도 활용된다. 

또 아마란스의 잎과 꽃을 말린 뒤 함께 우려내서 허브차로 마시기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마란스 [amaranth, amaranth seed] (시사상식사전, 박문각)고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