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제작 지원

갈수록 커지는 인성의 중요성… ‘참’다운 인재로 이끈다

 

교육과정·사회정서함양 등 5가지로 구성

질문&성찰 도덕 수업, 교사·학부모 연수

스포츠클럽 축제, 효체험활동, 다도예절 등

지역 특성·교육 환경 반영 프로그램 제공

공감·배려 학교 문화 조성… 선도 역할계획

/클립아트코리아
/클립아트코리아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안양시와 과천시의 지역적 특성과 교육 환경을 반영한 인성교육 브랜드 ‘참’(C. H. A. R. M)을 통해 학생들에게 양질의 인성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인성 교육과정(Curriculum), 사회정서함양(Healing), 문화예술체육(Art & sports), 지역연계(Region), 가정연계 (family Member)를 뜻하는 참은 진정한 인성교육이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지를 보여주며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참은 사실이나 이치에 조금도 어긋남이 없는 올바른 상태의 상시적 인성교육을 의미한다. 또 학교, 가정, 사회의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해 인성교육을 실시한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먼저 인성기반 교육과정(Curriculum) 운영의 경우 학생을 중심으로 실천하고 체험 중심 인성교육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오는 21일 명학초등학교에서 ‘질문&성찰로 나누는 도덕 수업’이 진행될 예정이며 26일에는 해오름초등학교에서 ‘지구를 살리는 그림책 수업’이 열릴 계획이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수업공개를 통해 사례 나눔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벌말초등학교에서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느낌, 감정, 욕구 알아보기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제공
벌말초등학교에서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느낌, 감정, 욕구 알아보기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제공

사회정서함양(Healing)을 기반으로 한 인성교육도 참을 구성하는 중요 요소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사회정서학습기반 인성교육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 교육을 안착시키기 위해 교사와 학부모의 역량 강화 연수를 지원하고 있다. 찾아가는 사회정서학습기반 인성교육 연수를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인성교육을 지원하는 셈이다. 벌말초등학교는 ‘회복적 생활교육’ 기반 인성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벌말초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가정과 연계한 월별 인성교육 미션을 수행하는 것은 물론 회복적 대화모임을 통한 생활지도 운영을 진행 중이다.

문화예술체육(Art & sports)을 통한 인성교육도 빼놓을 수 없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문화예술과 체육으로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스포츠클럽 축제, 사제동행 농구대회 운영·문화예술 공연 및 전시 체험 참여, 찾아가는 뮤지컬 교육 등을 지원하고 있다. 평촌중학교에서는 가족사랑 인성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효 체험활동(감사편지)을 비롯해 가족캠핑데이, 가족사랑 모의고사, 교과 연계 가족사랑 실천 추억의 음식 요리, 인성 브랜드주간 운영 등을 통해 가족과 함께하는 인성 교육을 운영 중이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이 인성교육과 관련해 학부모 역량강화 연수를 열고 있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제공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이 인성교육과 관련해 학부모 역량강화 연수를 열고 있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제공

이뿐만 아니라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지역 기관과 연계한 인성교육 지원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지역맞춤형 투게더·인성 공유학교 운영이 그중 하나다. 인성 체험을 통한 가족 기능 회복을 위해 청계사에서 다도예절교육, 채식문화 체험, 숲체험, 싱잉볼, 명상 등 다양한 가족힐링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찾아가는 인성시민교육 및 디지털시민교육 운영에도 앞장서고 있다. 지역시민단체 전문강사와의 협업을 통해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지역교육네트워크 이룸, 시민교육연구소 등 지역시민단체가 함께하고 있다. 인권다양성을 비롯해 디지털 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도 한다. 학생들은 이처럼 지역시민사회단체의 도움을 통해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인권교육을 받으며 민주시민으로 다시 태어나게 된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내실있는 인성교육 운영을 위해 인성교육 운영 협의체를 구성했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단위 학교의 필요 및 실정에 따른 특색있는 인성교육 지원을 위해 경기인성교육전문교사, 연구년 교사, 실천사례우수교사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운영하며 학교 인성교육 운영 모니터링, 인성교육 연수 및 워크숍 지원 등을 진행한다.

지역 기관과 함께하는 인성교육이 열리고 있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제공
지역 기관과 함께하는 인성교육이 열리고 있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제공

교육지원청 내 인성 협의체도 갖춰져 있다. 부서 간 인성교육 관련 정책 협업을 통한 인성교육 통합 지원을 위해 인성교육, 유아교육, 교육과정, 독서, 문화예술, 체육, 지역 교육협력, 학생생활지원 담당으로 구성된 체계적인 조직이다. 교육지원청 내 인성 협의체는 안양과천 인성 관련 정책의 통합적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등의 역할을 맡는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지역 특성을 반영한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역사회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안양시청 교육청소년과, 만안청소년수련관, 지역교육네트워크 이룸, 청계사, 과천문화재단, 경기과천교육도서관 등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 자원을 활용한 인성교육 활성화에 매진하고 있다.

인성교육은 현대 사회에서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인성교육 브랜드인 참을 통해 지역사회와 협력, 학생들에게 최고의 인성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향후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소통과 공감, 존중과 배려의 학교 문화 조성을 통한 학생들의 인성 함양을 이끌고 가정, 학교, 지역사회를 연계한 인성교육 실천 네트워크 지원 체제를 더욱 강화해 경기도의 인성교육을 이끄는 선도 교육지원청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계획이다.

※ 이 기사는 경기도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취재했습니다.

/김형욱기자 uk@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