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어떤 업무를 담당하나?

 〈답〉 한국주택금융공사의 가장 큰 업무는 10년 이상의 장기고정금리 주택대출상품인 모기지론을 통해 무주택 서민이 내 집 마련의 꿈을 조기에 실현토록 하는 것이다. 또 모기지론을 기초로 주택저당증권(MBS)을 발행해 장기채권시장에 공급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업무다. 모기지론 이용이 어려운 저소득층 서민이 주택 구입과 전세 자금, 중도금 등을 대출받을때나 건설사업자가 주택건설 자금을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받을 때는 필요한 주택금융신용보증도 지원한다. 최근에는 학부모의 신용상태와 관계없이 학생본인의 성실성과 장래성을 담보로 최고 4천만원, 최대 20년까지 대학 학자금과 생활비를 지원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학자금 대출에 필요한 신용보증업무와 그 유동화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공사의 주업무인 모기지론(Mortgage Loan)은 신혼부부와 서민·중산층이 누구나 쉽게 내 집을 마련해 안정된 생활을 하면서 10~~20년 장기간에 걸쳐 대출금을 나누어 갚도록 설계된 선진국형 주택대출이다. 이용자 입장에서는 목돈 없이도 주택구입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고, 금융회사의 입장에서도 주택저당채권 매각 등을 통해 대출 보유에 따른 신용위험과 금리위험을 제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공사 모기지론은 금융기관에서 위탁 판매되는데, 이 때 담보설정된 주택저당채권은 공사가 전량 매입하고, 공사는 이를 담보로 주택저당증권(MBS)을 발행함으로써 모기지론 대출자금을 공급한다.
 공사는 창립 초기부터 사용해온 '모기지론'이라는 단어를 이해하기 쉽고 부르기 편한 '보금자리론'으로 바꾸어 운영하고 있다.
〈자료제공:한국주택금융공사 수원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