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찰계급. 사진은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경찰청사 /연합뉴스

경찰 계급과 역할은?


민중의 지팡이로 불리는 경찰.

동네에서 쉽게 마주칠 수 있는 순경부터 경찰총수인 경찰총장의 계급인 치안총감까지 경찰 계급장 모양과 그 역할도 다양하다.

경찰 계급장을 직급과 모양으로 구분하면 순경, 경장, 경사와 경위, 경감, 경정, 총경, 마지막으로 경무관, 치안감, 치안정감, 치안총감 등 크게 세가지로 나뉜다.

순경, 경장, 경사는 일선 지구대와 경찰서·기동대 등에서 치안실무자로서 국민과 가장 밀접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경찰의 뿌리'라고 할 수 있다.

계급장 모양은 하단부 태극장 위에 2개의 무궁화 잎으로 싸여있는 무궁화 봉오리의 수(2개~4개)로 구분하고 있다.

경위, 경감, 경정, 총경에서 경위는 지구대 순찰팀장 파출소장 경찰서 계장급 경찰청·지방청 실무자이고, 경감은 지구대장,경찰서 주요계장 및 팀장(생활안전, 강력, 정보 2 등), 경찰청·지방청 반장'급에 해당한다.

경정은 '경찰서 과장 경찰청·지방청 계장' 급, 총경은 '경찰서장, 경찰청 지방청 과장'급이다.

경위~총경의 계급장 모양은 중앙에 태극장을 배치한 무궁화의 수(1개~4개)로 구분된다.

경무관, 치안감, 치안정감, 치안총감중 경무관은 지방청차장, 서울·부산·경기 지방청부장, 경찰청 심의관 급, 치안감은 지방경찰청장, 경찰교육원장, 중앙경찰학교장, 경찰청국장 급이다.

치안정감은 경찰청 차장, 서울·부산·경기 지방경찰 청장, 경찰대학장 급, 치안총감은 경찰의 총수인 경찰총장이다.

경무관~치안총감의 계급장 모양은 중앙에 태극장을 배치한 무궁화의 둘레에 같은 무궁화 5개를 5각으로 연결한 태극무궁화의 둘레에 같은 무궁화 5개를 5각으로 연결한 태극무궁화의 수(1개~4개)로 구분된다. /디지털뉴스부

▲ 경찰계급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