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의 작은 소리에도 귀기울이는 열린행정과 대화행정을 펼쳐 군민 모두에게 골고루 혜택이 돌아가는 나눔의 행정, 복지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여주군은 이를 위해 2006년 5대 주요 시책을 군민이 참여하는 자치행정과 군민과 함께 가꾸는 공원도시, 미래를 위한 지역경제 인프라 구축, 전통을 잇는 문화유산 발굴 보존, 함께 참여하는 상생의 복지행정 등으로 정했다.
특히 임창선 군수는 “민선 3기 동안 추진해 온 각종 시책과 사업의 성과를 군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가일층 노력해 살기좋은 여주 건설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병술년 새해 여주군이 펼칠 주요 행정을 임 군수에게서 들어본다.

-군민이 참여하는 자치행정 구상은.
“변화 혁신을 주도하는 조직관리와 업무 수행능력 극대화를 위해 행정 기구및 인력에 대한 조직진단을 실시, 군 실정에 맞는 새로운 행정기구와 인력운용 계획을 세운다.
또한 군민이 만족하는 행정서비스 제공은 물론 각계 각층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군민의 작은 소리에도 귀를 기울이는 열린행정과 대화행정을 편다.”

-군민과 함께 가꾸는 공원도시 조성계획은.
“2004년부터 추진하는 세계속의 여주 육성 전략인 공원화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 2008년까지 여주읍 매룡리 일대에 8만2천평 규모의 수목원 조성과 동·북부 특화 사업장인 수생야생화단지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새로운 명소로 만들겠다.
특히 미래 지향적인 도시개발을 위해 불합리한 도시계획시설 정비및 토지구획 정리사업 등 무질서한 도시개발을 방지하고 토지이용의 효율성을 높여 나가겠다.”

-미래를 위한 지역경제 인프라 구축 계획은.
“중산층과 서민층에 대한 생활안정 대책으로 소비자 물가의 안정과 이를 위한 관리를 철저히 하기로 했다. 또 도자기 산업의 육성발전을 위해 비엔날레행사장에 다목적 도자기 상설판매 전시장을 건립하고 민자유치로 월마트 집배송센터 건립과 유통단지개발사업을 추진한다.
이와함께 성남~여주간 복선전철 사업, 333지방도 확포장 사업 등 기반시설 확충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모색한다.”

-전통을 잇는 문화유산 발굴 및 보존 방침은.
“여주군이 보유한 다양한 문화재를 보수 정비하고 희소가치가 높은 문화재는 발굴 복원해 관광여주의 명성을 이어가겠다. 특히 명성황후 생가 성역화 사업은 계속 추진해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는 산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세종대왕릉과 신륵사를 연결하는 관광벨트도 조성한다.
또 신륵사관광지 보강개발사업은 자연친화적으로 추진하고 종합운동장과 레포츠공원 등을 활용한 생활체육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

-함께 참여하는 상생의 복지행정 추진 방침은.
“2천300가구 4천200명에 달하는 국민기초생활 수급자 보장 지원과 빈곤층 및 장애인에 대한 실질적 지원을 통해 생활의 안정을 찾도록 하는 등 복지서비스를 강화한다.
도내 자치단체로서는 처음으로 장수노인 수당지급 조례를 제정, 90세 이상 노인에게 월 2만원의 장수수당을 지급하고 맞벌이 부부의 안정된 직장생활은 물론 어린 자녀들이 밝게 성장하도록 보육비및 보육시설 사업비를 대폭 지원한다.
또 청소년들이 건전하고 건강하게 생활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청소년 문화의집과 청소년 상담센터를 통해 청소년육성 프로그램을 지원 운영한다.


=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