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함께하는 가족 소통의 시간
전 연령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놀이와 인문학 결합한 체험 교육

가족과 이웃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고양시가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도서문화 프로그램과 북큐레이션 전시를 운영해 주목받고 있다.
고양시는 도서관을 중심으로 책과 놀이·체험을 접목해 ‘함께하는 독서 문화’를 다채롭게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가족·친구와 함께하는 체험 프로그램 진행… 온가족이 함께 인문학 소양 길러
덕이도서관은 애벌레에서 나비가 되는 것처럼 어린이가 성장하며 느꼈던 감정을 돌아보는 프로그램인 ‘나의 성장이야기’를 진행한다. 참여자들은 함께 그림책을 읽고 미술활동을 하며 서로 느낀 감정을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14일과 21일 2회차에 걸쳐 진행되며 7~8세 어린이 1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신원도서관은 가정의 달 기념 ‘아빠(엄마)랑 만드는 그림책’을 14일에 운영한다. 가족의 의미를 담은 그림책을 읽어주고 가족그림책을 만드는 프로그램으로 만 4~6세 유·아동과 부모 중 1인으로 구성한 10팀이 참여할 수 있다.
또한 17일에는 친구와 우정을 다질 수 있는‘떡볶이 준다는데 도서관 갈까’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중학생 10팀(20명)을 대상으로 체험활동을 운영하고 참여 후에는 우정키링과 함께 떡볶이를 제공하는 등 중학생 눈높이에 맞춘 진행으로 독서습관 형성을 돕는다.

■책과 놀이가 만나는 인문학적 탐험… 가족 맞춤형 체험 프로그램 가득
삼송도서관은 오는 24일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도서관 맞춤형 프로그램 ‘놀기대장, 우리가족’ 3회차를 운영한다. ‘우리가족은 행복 인플루언서’라는 주제로 가족 5개팀을 모집해 가족의 추억을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마두도서관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수학탐험, 책 읽고 보드게임 한 판 할까?’ 프로그램이 열린다. 동화를 읽고 보드게임을 통해 수학적 사고력과 문해력을 동시에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됐으며 12일부터 매주 월요일 오후 4시 총 4회차로 운영된다.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12명을 모집한다.
행신도서관은 가정의 달을 기념해 특별 프로그램 ‘패밀리 보드게임 공작소’를 17일 오전과 오후 1회씩 총 2회 운영한다. 회차당 6팀, 총 12팀(팀당 2~4인)이 참여할 수 있으며 가족이 직접 만든 보드게임을 함께 즐기며 창의적인 가족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일산도서관과 식사도서관에서는 다양한 가족의 형태와 사랑을 주제로 한 가족 테마 도서 전시가 이뤄진다. 삼송도서관은 시민참여형 북큐레이션 ‘우리가족 북큐레이션’을 통해 시민이 직접 책을 추천하고 공유하는 전시를 함께 운영한다.
각 프로그램은 도서관별로 운영 일정과 신청 방법이 다르므로 자세한 내용은 고양시도서관센터 누리집(www.goyanglib.or.kr)을 참고하면 된다.

■공립작은도서관 체험 프로그램 풍성… 항공대 연계 과학체험부터 생태탐험까지
공립작은도서관도 5월을 맞아 따뜻하고 유익한 체험형 프로그램들을 풍성하게 마련했다. 지역 대학, 청년봉사단 등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와 시민 누구나 즐겁고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구성했다.
화전작은도서관은 한국항공대학교와 연계한 ‘지역동행 프로젝트’로 초등학생 대상 과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과학 이론과 실험·만들기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이 프로그램은 12일부터 6월5일까지 운영된다.

대덕작은도서관은 지역 생물 다양성과 공존의 의미를 배우는 ‘우리 마을 동물 안녕하시길’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9일부터 매주 금요일 오후 4시30분, 약 60분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사리현작은도서관에서는 ‘2025 사리현 생태 탐험대’와 가정의 달 특별행사 ‘우리가족 뽐내기’를 운영한다. 생태 탐험대는 계절 음식 체험과 함께 동문아파트 공원 등 마을생태를 돌아보며 자연과 지역에 대한 감사함을 느낄 수 있는 체험형 활동이다. 가족 북큐레이션 도서 대출과 우리 가족 그림 그리기로 구성된 ‘우리가족 뽐내기’는 지난 2일부터 시작됐으며 24일까지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마상공원작은도서관은 ‘책과 캔버스’ 프로그램을 통해 사계절 관련 그림책을 읽고 주제를 바탕으로 독후 미술 활동을 이어간다. 오는 30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후 4시에 60분간 진행되며 전화 및 방문 신청이 가능하다.
모당공원작은도서관에서는 ‘아동 놀이교육 꿈을 꿈’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경기도 청년봉사단이 환경, 직업, 건강을 주제로 놀이교육을 펼치는 프로그램으로, 초등학교 3학년 이상 아동 대상이다. 10일부터 매달 한 차례씩 총 6회, 오전 11시부터 약 2시간 동안 진행된다.
이동환 시장은 “고양시 도서관은 평소에도 가족 단위 방문이 많고 어린이 이용률이 높은 편”이라며 “이번 5월에는 도서관이 책을 통해 가족과 이웃 간 따뜻한 정을 나누는 공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도서관 프로그램 문의는 ▲화전작은도서관(02-3159-2266) ▲대덕작은도서관(02-3159-8501) ▲마상공원작은도서관(070-4422-2587) ▲모당공원작은도서관 전화(070-4244-7442) 등으로 하면 된다.
고양/김환기기자 khk@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