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그것이 알고싶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 홈페이지 캡처 |
지난 1월초 경북 울진군 평해읍에서 약초를 캐기 위해 마을 인근의 야산을 올랐던 주민 황 씨는 사람의 것으로 추정되는 다리뼈 하나를 발견했다.
황 씨의 신고로 시작된 수색 결과, 처음 다리뼈가 발견된 지점으로부터 70m 떨어진 곳에서 또 다른 다리뼈와 팔뼈, 골반 뼈가 추가로 발견됐다.
다음 날에는 두 번째 발견지점으로부터 500m 떨어진 곳에서 한 사람의 것으로 추정되는 두개골과 늑골이 발견됐다. 그렇게 발견된 뼛조각은 총 85점.
수사는 급물살을 타는 듯했으나, 담당형사는 발견된 두개골에서 이상한 점 하나를 포착했다. 두개골에 절단된 흔적이 있고 턱뼈가 존재하지 않는 것이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뼈를 분석하여 피해자의 성별, 연령, 신장, 혈액형을 밝혀냈다. 그러나 피해자의 유류품이 발견되지 않아 더 이상의 신원파악은 한계에 부딪혔다.
전국의 실종자 데이터에 등록된 DNA 중 뼈에서 추출한 DNA와 일치하는 항목이 없었고 한 여인의 억울한 죽음은 점점 미궁 속으로 빠졌다.
그런데 사건은 곧 전환점을 맞이하게 됐다. 백골 발견 현장에서 뜻밖에도 '코 성형 보형물'이 발견됐다.
제작진은 취재 도중 괴이한 소문을 하나 듣게 된다. 백골의 사망추정 시기와 비슷한 시기에 돌연 사라진 여인이 있다는 것이다.
과연 85점 뼛조각이 향하고 있는 진실과 백골의 실체는 무엇일까.
'그것이 알고싶다'는 9일 오후 11시 10분에 방송된다.